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실가스와 탄소중립은 무엇인가?

본문

온실가스 하면 온실에서 나오는 가스인 줄 알았습니다. 탄소중립은 다른 것과 견주어서 탄소는 이쪽도 저쪽도 아닌 중립인 줄 알았습니다. 두 말이 그리 익숙하지 않은 나는 여러 방면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온실가스는?

지구 대기를 오염시켜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가스들의 총칭이다.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삭감 대상으로 꼽힌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수화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 불화 유황 등 5가지이다.(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지구를 둘러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를 말해요.

온실가스는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게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해 지구 환경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지만, 온실가스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에너지가 대기를 빠져나오지 못해 기온이 점차 상승하게 되죠. 이 현상을 지구온난화라 해요. 온난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를 비롯해 메탄·아산화질소·수소불화탄소·과불화탄소·육불화황 등을 6대 온실가스라고 하죠. 지구온난화는 이상기후·해수면 상승·해양산성화·물 순환 변화·대기오염 등 지구 생태계에 치명적인 문제를 초래해요. 이에 국제사회는 지속해서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협약을 체결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네이버 지식백과] 온실가스 (소년중앙 시사용어)

탄소중립은?

개인, 회사, 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해 실질적인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는 2016년 발효된 파리협정 이후 121개 국가가 '2050 탄소중립 목표 기후동맹'에 가입하는 등 전 세계의 화두가 됐다.

[네이버 지식백과] 탄소중립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지구 위기,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지구가 위기에 처했습니다. 당신의 5분의 편의만을 위해 사용하던 일회용 플라스틱 컵, 일회용 비닐봉지, 일회용 쇼핑백, 그 간단한 분리수거 까지 제대로 안해서 지금 지구가 심각하게 아픕니다. 이렇게 간단한것 지금이라도 합시다.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른 때 입니다. 지금이라도 “나하나쯤이야” 라는 생각을 “나 하나만이라도” 라고바꿉시다. 마트나 다*소 나 쇼핑을 할때 개인용 에코백이라던지 다회용 장바구니를 챙겨갑시다. 또한 대한민국은 커피 잘마시는 나라 아니겠습니까? 항상 커피숍에서 테이크 아웃을 할때면 “제 텀블러에 담아주세요” 라고 하면 고객들의 존경하는 그 눈빛, 한층 더 친절해지신 직원분까지, 오직 자신의 5분의 편의만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하지맙시다.5분을 위해 사용됬던 플라스틱이 분해되려면 최소한 500년이 걸리며, 또한 분해가 됬다하더라도 공기중으로 날아다니다가 결국 우리 몸속까지 침투됩니다. 자신을 위해 썼던것이 다시 자신에게 돌아와 적이됩니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일회용품 사용을 줄입시다.

공식적으로 지구 온난화가 아니라 “지구 위기” 로 바뀌었습니다. 이젠 정말 심각합니다.

이렇게 초등학생이 환경문제 때문에 글쓰기를 하네요. 지금이라도 여러분의 생각을 바꾸시고 조금이라도 노력을 해주세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11&dirId=1122&docId=409532742&qb=7KeA6rWsIOychOq4sA==&enc=utf8&section=kin.ext&rank=3&search_sort=0&spq=0 

 

지구 위기,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지구가 위기에 처했습니다. 당신의 5분의 편의만을 위해 사용하던 일회용 플라스틱 컵, 일회용 비닐봉지, 일회용 쇼핑백, 그 간단한 분리수거 까지 제대로 안해서 지금 지구가 ...

kin.naver.com

 

우리의 삶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좋을 일들입니다. 충청남도에서도 탄소중립경제 특별도를 선포했다는 소식이니다. 그 내용들을 도민리포터 글로 쓴 것이 채택되었습니다.  차고로 올려드립니다.

http://www.chungnam.go.kr/media/mediaMain.do?article_no=MD0001930862&med_action=view&mnu_cd=CNNMENU00015 

 

충남의 탄소중립경제, 바로 지금, 나부터

충남의 탄소중립경제, 바로 지금, 나부터

www.chungnam.g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