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학동에서 걸어서 영명학당까지

공주의기관(관공서,관광지)

by ih2oo 2023. 2. 23. 15:46

본문

2023년 2월 17일

공주시 중학동 시내버스 정류장부터 걸어서 중동 공주영명학당까지 걸었는데 그 이유는 영명중고등학교 교문인 공주독랍운동기념관 등을 살피려 하는 목적에서다. 중학동 시내버스에서 내려서 기독교사회복지관 골목으로 들어서기 전 뒤에 보이는 공주 제일교회 쪽을 돌아보고 영명학교와 이 교회와의 관계를 돌이켜 생각하면서 걸었다.

영명고등학교로 오르는 길은 가파른 길이다. 기숙사가 있고 다시 오르는 비탈길을 조심스럽게 올랐는데 그 주변에 공주의 독립만세 운동의 이모저모가 사진과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다. 공주에도 삼일 독립만세 운동이 있었고 이는 이곳 영명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만세운동이 다른 지역으로 퍼져 나가는 거점이었다는 표시도 볼 수 있었다.

충청남도공주교육지원청공주도서관을 지나니 그곳에 유관순과 사애리시의 동상이 서 있고 영명학교는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 시설이라는 안내판도 서 있다.

 

 

개교 100주년 기념탑아래 세 분의 흉상이 서 있고 그 세분 가운데 유관순 열사의 것도 있어서 자세히 읽어보았다.

 

 

영명학당 앞 정원의 끝에는 공주시내를 조망할 수 있는 공주역사전망대가 있어서 올라가 보았다.

 

공주의 역사 깊은 학교 거기서 일었던 독립만세 운동, 교육과 애국의 본거지로 생각되었다. 공주는 교육도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