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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윤길 교수님의 밀교사상사 두 번째 강의

절/서울관문사(금불대)

by ih2oo 2009. 9. 17.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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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9월 15일 화요일

밀교(密敎)에 대하여

 

비밀불교(秘) 또는 밀의()종교의 약칭

불교를 현교(顯敎) 와 밀교(密敎)로

나누어 본다면 밀교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顯) · 밀(密)의 교판(敎判)은 언제부터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역사적으로 고찰해 볼 때에 일찍이 용수(龍樹, N g rjuna, 150-250년경)의《대지도론 大智度論》에서

"불법에는 2종이 있으니, 하나는 비밀(秘密)이요, 둘째는 현시(顯示)니라"라고 판석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한 현시(顯示)라고 함은 추가 수도자로서

상(相)을 나타내서 수행하는 성문승(聲聞乘)을 말하고,

 

비밀이라고 함은 방편(方便)을 가지고 상을 나타내지 않고

민중 속으로 들어가서 민중을 구제하는 재가보살승(在家菩薩乘)을 말한다.

밀교라고 하는 말은 비밀불교의 준말이다.

이러한 비밀불교는 인도의 말로는 구흐야야나(guhyay na)에 해당된다.

 

이 말은 비밀승(秘密乘) 이라고 번역되는데,

이러한 비밀승은 또한 유가종(瑜伽宗) · 비밀대승(秘密大乘) ·

다라니교(陀羅尼敎) · 유가상승(瑜伽宗) · 비밀종(秘密宗) · 금강승(金剛乘)이라고도 한다.

http://cafe.daum.net/mindsword/L94Z/5?docid=pdmC|L94Z|5|20090826012634&q=%B1%DD%B0%AD%BD%C2&srchid=CCBpdmC|L94Z|5|20090826012634


 

금강승(金剛乘) vajra-yana 바즈라야나

  탄트라 불교(밀교)라고도 함.  (산스크리트로 '금강' 또는 '번개의 수레'를 뜻함)

  인도와 인도 인접국가, 특히 티베트에서 독특하게 발전한 불교형태.
 
  금강승은 불교사에서 대승불교의 사변적인 사상으로부터 개인 삶에서의 불교사상의 실현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금강(金剛:산스크리트로 vajra이며, vajra는 '금강' 또는 '번개'라는 뜻)이란 인간 속에 내재하는
                  절대적으로 진실하며 파괴되지 않는 어떤 것, 어떤 개인이 자기 자신 또는 자신의 본성에 관하여 파악하고 있는
                  허구에 대해 반대되는 것을 지칭하며, 그리고 승(yāna)은 궁극적으로 가치있고 파괴되지 않는 것에 대한 정신적인 추구이다.
52위-보살 수행의 단계를 52단계로 나눈 것
 십신(十信)
 십주(十住)
 십행(十行)
 십회향(十回向)
 십지(十地)
 등각(等覺)
 묘각(妙覺)
 
십지(十地)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 52위(位) 중, 제41위로부터 제50위까지의 10위는 불지(佛智)를 생성(生成)하고, 능히 주지(住智)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며, 온갖 중 생을 짊어지고 교화 이익하는 것이, 마치 대지(大地)가 만물을 싣고 이를 윤익(潤益)함과 같으므로 지(地)라 이름.
 

1. 환희지(歡喜地): 처음으로 참다운 중도지(中道智)를 내어 불성(佛性)의 이치를 보고, 견혹(見惑)을 끊으며 능히 자리이타(自利利他)하여 진실한 희열(喜悅)에 가득 찬 지위.

2. 이구지(離垢地): 수혹(修惑)을 끊고 범계(犯戒)의 더러움을 제하여 몸을 깨끗하게 하는 지위.

3. 발광지(發光地): 수혹을 끊어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는 지위.

4. 염혜지(焰慧地): 수혹을 끊어 지혜가 더욱 치성하는 지위. 

5. 난승지(難勝地): 수혹을 끊고 진지(眞智) 속지(俗智)를 조화하는 지위. 

6. 현전지(現前地): 수혹을 끊고 최승지(最勝智)를 내어 무위진여(無爲眞如)의 모양이 나타나는 지위. 

7. 원행지(遠行地): 수혹을 끊고 대비심을 일으켜, 2승의 오(悟)를 초월하여 광대무변한 진리 세계에 이르는 지위. 

8. 부동지(不動地): 수혹을 끊고 이미 전진여(全眞如)를 얻었으므로, 다시 동요되지 않는 지위. 

9. 선혜지(善慧地): 수혹을 끊어 부처님의 10력(力)을 얻고, 기류(機類)에 대하여 교화의 가부(可否)를 알아 공교하게 설법하는 지위. 

10. 법운지(法雲地): 수혹을 끊고 끝없는 공덕을 구비하고서 사람에 대하여 이익되는 일을 행하여 대자운(大慈雲)이 되는 지위.
 
십계(十界)
  불계()·------------완전자
  보살계()
  연각계()
  성문계()
  천상계()
  인간계()--------불완전자(중생)
  수라계()
  축생계()
  아귀계()
  지옥계()
구생승(:Sahaja-yāna)
  우주와 나는 같은 것 (宇宙, 我, 合一)
시륜승(:kālacakra-yāna) 생물학적 지식. 의학적 지식, 갱리학적 지식
   오맥을 수행에 활용
   수행은 막힌 맥을 뚫는 것
 
보리유지()
밀교(Tantrism)
 
 중생비밀(衆生秘密) - 노력해서 부처가 되는 게 아니라 네가 곧 부처다. 불성 갖게 중생노릇
             일체중생 실유불성 (一切衆生悉有佛性, 모든 중생은 불성을 가지고 있다)
 여래비밀(如來秘密)
                불가설(不可說) 불가설(不可說) "말로 표현할래야 표현할 수가 없다"는 말
                여래비장(如來秘藏)
 
 

 

 (둘이서 걷는 길, 앞서 가는 길)

 

 (공원도 지나고. 여기서 한참 쉴 때 새끼 비둘기가 보였는데...)

 

 (우면동 암산말길 저택 담벼락에 내려 핀 예쁜 꽃과 익어가는 대추)

 

 (어느 집 담벼락엔 구기자가 익어가고 있었다)

 

 (이제 관문사 정문에 도착)

 

 (정문앞에 놓인 손 씻기 시설을 이용하고서..)

 

 (관문사 7층)

 

 (우면산의 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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