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9일 화요일
서울 관문사 금강불교대학 2학년 강의
18:30~21:30 서윤길 교수님, 노채숙 교수님
1. 서윤길 교수님의 밀교사상
가. 스스로 공부하라.
불교공부는 교수의 강의만으로는 어렵다.
책도 읽어라
이런 책도......
① 언어로 이루는 자기완성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88995479513 를 참조하시면 이 책을 알 수 있습니다.
②참불교론
http://blog.naver.com/sao13/130043235322 를 참조하면 좋을 듯합니다.
나. 삼장[三藏, Tipitaka]
①자기수행 ②이타수행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11s2049a 참조
2. 노채숙 교수님의 천태사상
▣법사품
여래삼궤(如來三軌)
부처님이 입멸하신 뒤 이 경을 널리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부처님의 옷으로 감싸고 부처님의 손으로 그 이마를 어루만지며 부처님이 함께 잠자고 부처님이 함께 사실 것이다. 그리고, 이 사람들을 위하여 부처님의 화신(化身)을 보내어 그 사람의 활동을 보호하실 것이다. 그리고, 법화경을 설 하려는 사람은 부처가 방에 들어가 부처의 옷을 입고 부처의 자리에 앉아 설할 것을 경계하신다. 부처의 방은 대자대비심이요, 부처의 옷은 인욕의 마음이여, 부처의 자리는 제법개공(諸法皆空)의 마음이다. 이 실, 의, 좌 (室, 衣, 座)를 법화경을 전법하는 사람의 삼궤(三軌)라고 한다.
이 법사품에는 유명한 고원착수(高原鑿水)의 비유가 있다. 이 비유는 높은 고원에서 샘을 팔 때, 파낸 흙이 건조한 때까지는 아직도 물이 나오기가 멀었음을 알 것이요, 파낸 흙에 물기가 배어 나오고 차차 진흙이 나오면 물이 곧 샘솟을 것을 안다는 이야기이다. 고원은 고해인 현실세계를 가리킨 것이고, 샘을 판다는 것은 괴로움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비유한 것이다. 부처을 이루려는 보살과 법화경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http://blog.daum.net/songjeong/34?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songjeong%2F34 참조
후기불교에서는 불가하나, 대승불교에서는 가능
제바달다도 전생의 인연으로 성불할 수 있다고 수기 주심
지적보살-문수보살 만나 질문-물고기 제도, 용왕나라 제도 상화
▣안락행품
적문의 최후의 품을 말한다. 사안락행이 설해져 있다. 문수보살이 악세의 법화경을 안락하게 행하는 방법을 물어 부처가 이에 답해서 신,구,의,서원의 사안락행을 설하고 있다. 처음의 신구의 삼안락행은 악구 질투심등의 신구의의 삼업에 걸친 과실을 벗어나는 것. 서원안락행은 일체중생을 교화하려고 맹세를 세우는 것. 이 사안락행은 법사품제10의 의좌실의 삼궤를 광설한 것으로서 이것을 상설한 것에 남악대사의 법화경안락행의가 있다. 그러나 사안락행 자체를 수행한다는 것은 정법 상법시대의 섭수의 수행법인 것이며 말법에는 절복이 시를 아는 수행인 것이다. http://cafe.daum.net/05cho/Mvj7/14?docid=1Bg4A|Mvj7|14|20090920105925&q=%BE%C8%B6%F4%C7%E0%C7%B0&srchid=CCB1Bg4A|Mvj7|14|20090920105925
4안락행 -신身안락행-몸조심. 행할 것 행하지 말아야할 것
구口안락행-말조심.다른 경전 설하는자 욕하지 마라. 났시 사얀 가까이 하지마라. 칭찬하지 마라. 여인 가까이 하지마라
의意안락행-마음의 뜻을 올바르게 간직하라. 남과 화합. 참아라. 고요히 참선하라. 자신을 돌아보라
원願안락행-법화경으로의 귀의
혜사스님이 천태대사에게 안락행품을 설하심
법화경을 믿고 이해하기 어려워
불교의 시간개념-과거 현재 미래가 아니라 하나의 원
내가 떠난 후 법화경을 설하는 자는
근심과 질병 사라져
부자되고 얼굴 빛나고
중생들이 좋아하고
여래께서 가는 곳마다 보호
과제 15품 종지용출품
16품 여래수령품
20품 상보경보살품
23품 약왕보살본사품
25품 관세음보살보문품
서초약수터의 칸나
걷는 즐거움, 배우는 기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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