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화거리에서 배우는 공주의 근대 역사문화

본문

충남도민리포터 2022년 3월 28일 자에 승인된 나의 글이다.

http://www.chungnam.go.kr/media/media/articleView.do?article_no=MD0001815359&med_action=view&mnu_cd=CNNMENU00009 

 

여행 - 충청남도

충청남도 바로가기 클릭

www.chungnam.go.kr

공주시에는 가는 곳마다 볼거리들이 많다.

그냥 보고 스치는 곳이 아니라 뻔히 아는 곳이라도 그곳의 내력과 역사를 들춰보고

생각하는 자세로 본다면 곳곳이 역사의 현장이고 고장의 자랑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아는 것에서 나아가 더 정확히 알고

다른 사람에게도 알리고

또 공주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보이고 싶기 때문에

공주시 여기저기에 널리 숨어 있는 역사 문화자원들을 돌아보는 중이다.

 

국고개 문화거리는 여러 해 동안 공사를 거쳐서 2009년에 완성되었다.

원래 내가 아는 국고개는 중동 큰 사거리에서 옥룡동으로 넘어가는 고개로 알았는데

이곳, 박물관 사거리에서 대추골 입구를 지나 옥룡 회전교차로까지로 되어 있다.

 

여기에 충남역사박물관을 비롯하여 중동성당, 효심 공원, 영명 중고등학교, 3·1 중앙공원이 있는데

요즈음 공주 독립운동기념관이 생겨서 하나 더 늘었다.

충남역사박물관과 영명중고등학교가 있는 이곳은 노선버스가 없었는데

관람객과 학생들이 오가는 교통 편의를 위하여 때맞춰 공주 시내버스 노선이 하나 이곳을 통과하게 되어서

퍽 다행스럽다.

신한아파트에서 금학동 공주여고를 오가는 130버 시내버스인데

국고개 고갯마루 충남역사박물관 주차장 부근에 정류장이 생긴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