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수리

자료실/자료실

by ih2oo 2009. 9. 9. 21:13

본문

2009년 9월 9일 수요일

친구 덕분에 비수리를 뜯었다.

비수리를 야관문이라고도 한단다. 

 

 

 

 

 (내가 채취한 비수리(야관문))

 

야관문은 콩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 언뜻 보기에 싸리나무를 닮았 으며 시골 사람들이 빗자루를 만드는 데 흔히 쓴다. 길 옆이나 저수지의 둑 같은 곳에 무리 지어 자라며 도로를 만들기 위해 산을 깎아낸 곳에 산사태를 막기 위하여 일부러 심기도 한다.

야관문을 먹은 사람은 천리 밖에서도 빛이 난다 하여 천리광(千里光) 이라고도 부르고, 큰 힘을 나게 한다 하여 대력왕(大力王)이라고도 하며, 뱀을 쫓는다고 하여 사퇴초(蛇退草)라고도 한다.

야관문은 기관지염이나 기관지 천식으로 기침을 심하게 하고 가래가 많이 나오는 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양기부족이나 조루, 음위증 을 치료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력이 있으며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여 밤눈 어두운 것을 치료하며 어혈을 없애는 효과도 있고 급성 위염이나 위궤양, 설사, 탈항, 타박상, 종기에도 효과가 있다.

남성의 정력증진에는 비수리만을 쓰되 9월에 채취해서 신선한 잎과 줄기만을 쓰는 것이 좋다. 술은 반드시 35도 이상의 증류주를 써야 잘 우러나오고 상하지 않는다.

비수리(야관문)는

   맛은 쓰고 약간 매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폐와 간, 콩팥에 주로 작용한다. 간과 콩팥을 튼튼하게하고 어혈을 없애며 부은 것을 내리게 한다. 몽정, 대하, 설사, 타박상, 천식을 낫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근육과 힘줄을 부드럽게 하며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또

   열을 내리고 뱃속에 있는 벌레를 죽이며 유방에 생긴 종기, 뱀에 물린 상처, 눈이 빨갛게 충혈된 것을 치료한다. 위궤양, 탈항에도 효과가 있다. 야관문의잎, 뿌리, 줄기에는 플라보노이드, 피니톨, 페놀, 탄닌, 시토스테롤 등이 있는데, 이들 성분이 염증을 없애고 가래를 삭이며 황색포도상구균, 폐렴상구균, 연쇄상구균, 카타르구균 등을 죽이거나 억제한다.
야관문에는 파충류나 곤충이 싫어하는 냄새가 나서 야관문 근처에는 뱀, 개구리, 두꺼비, 곤충 같은 것들이 가까이 오지 않는다. 뱀뿐만 아니라 개, 쥐, 고양이에 물린 상처나 벌에 쏘였을 때에도 야관문을 달여 먹으면서 이와 함께 물린 부위를 달인 물로 씻으면 잘 낫는다

http://cafe.daum.net/jaedong017.daum.net 를 참고함

 

 

정안면 산골마을 어느 동네

처음 가 보는 동네였다.

저수지도 멋 있었고

식품 공장도 훌륭한 것 같았다.

 

이제서야 비수리를 완전히 알았다.

전에는 약쑥이 긴줄알았는데....

 

술 담으면 좋다기에

잘라서 깨끗이 씻고

그늘에 말릴 것이다.

 

말린 것 1 킬로가 1 만원이라는 정보도 있던데

친구 덕분에 청정지역에서 한 다발 뜯어 왔으니 다행이다.

차로도 마시고, 술로도 한 잔씩 마실 참이다.

 

 

 

 

 

 (친절한 사장님 따님으로 부터 칡즙도 하나 받아 마실 수 있었다. 고마운 예뿐이였다)

 

 

 

 

 

 

 

 

 

 

http://blog.daum.net/620882/16889756 참조

 

 

 

'자료실 >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청국장은 세계의 영약  (0) 2009.09.13
  (0) 2009.09.12
충남 교장교감전문직 인사발령  (0) 2009.08.24
8월 22일 (토)  (0) 2009.08.22
생활약초  (0) 2009.08.2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