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마열차' 한 번 타봅시다

본문

2023년 9월 14일

공주에 열차가 있다. 고마열차다.

▲고마열차 타는 곳

 

공주 공산성회전교차로 무령왕 동상이 서 있는 부근에서 출발하여 국립공주박물관 정문까지 고마열차를 타본 오늘이다.

고마열차를 처음 타려는 여러분에게 경험담을 적어서 도움 되도록 함이 이글의 목적이다.

고마열차는 앞에서 끄는 차 뒤에 연결된 세 량의 객차가 함께 움직이는 자동차로 10km 정도로 서행 운행한다. 연결된 세 량의 열차에 탑승할 수 있는 인원은 40명이다. 타 보니 안전벨트를 매야 하고 문은 함부로 열지 못하며 안내자의 안전 통제하에 해설을 들으면서 운행한다. 지정 좌석은 없으며 1회 왕복 탑승 요금이 어른 3천 원인데 개인과 단체 다르고 어른, 군인 및 청소년 아동 등 대상에 따른 차별 요금이다.

65세 이상 노인은 1,500원이다.

공산성 매표소 옆 고마열차 매표소에서 표를 사면서 얻은 안내서 내용이다.

내가 탄 고마열차는 공산성회전교차로를 출발하여 백제무령왕릉연문을 지나 제민천 왕릉교를 건너서 왼쪽으로 황새바위  천주교성지와 오른쪽 공주교육청과 그 옆 공주중학교를 바라보며 천천히 고갯길을 올라 보훈공원옆 도로를 지났다.

무령왕릉회전교차로를 지나 왼쪽으로 공주문예회관, 오른쪽에 무령왕릉과 왕릉원 주차장을 지나 공주시  관광안내소부근에서 일시 정차하여 내릴 사람을 내려준 뒤 언덕길을 내려가면서 시민운동장, 금강온천 백제체육관과 공주한옥마을을 돌아 고마 아트센터를 지나서 국립공주박물관 정문 건너편까지 운행한다. 그러니까 공산성 금서루에서 박물관까지 왕복운행하는 열차다. 왕복 운행 시간은 20분 정도다.

안내서에는 고마나루 솔밭까지 운행하는데 오늘은 사정 상 여기까지인 것 같다. 

▲고마열차에서 본 왕릉교 한식 회랑

▲고마열차에서 본 황새바위 천주교성지

 

▲고마열차에서 본 공주문예회관

 

▲고마열차에서 본 공주 웅진도서관

 

. ▲고마열차를 타고 지나다 본 금강온천

고마열차 타는 곳은 공산성 서문인 금서루 오르는 길 부근이다.

▲고마열차 타는 곳 부근

고마열차 타는 곳 부근에 백미고을이라는 이름의 공주 음식점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 있다.

▲고마열차 타는 곳 부근에 있는 백미고을

다음은 2023년 9월 12일 자로 승인된 충남도민리포터 '잔잔한 미소'의 글이다. 주소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http://www.chungnam.go.kr/media/mediaMain.do?article_no=MD0001992785&med_action=view&mnu_cd=CNNMENU00009 

 

공주에 있는 고마열차 타고 백제 여행

공주에 있는 고마열차 타고 백제 여행

www.chungnam.g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