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답사2. 아차산 홍련봉 보루

모임/공주古都아카데미

by ih2oo 2011. 12. 11. 17:22

본문

 

2011년 12월 10일 토요일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제3기 공주 고도육성 아카데미 수료생 서울 답사 행사에 참여하여

많은 공부를 하였다.

 

서울 아차산 홍련봉 보루를 찾았다.

이곳은 한강 북쪽인 광진구 구의동의 워커힐에 가까운 곳 같았다.

자동차 주차하기가 어려워서 25인승 버스인데도 간신히 주차했다.

약간의 가파른 언덕을 올라서 본 홍련봉 1,2보루를 보았는데

고구려 유적이라는데 한강 이북의 삼국시대의 유물이 남아 있다는데 의미를 두고 싶다.

 

고려대 고고환경연구소에서 홍련봉 제2보루에 대한 발굴조사 결과 고구려 토기류를 비롯한 각종 고구려 유물과 3기의 온돌을 포함한 건물지, 저수시설 2곳, 집수정 1곳 외에 가마터 흔적으로 생각되는 시설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명문(銘文) 토기류 중에서 '○大'라는 글씨가 판독되고 있으며, 대옹(큰독) 어깨 부분에서도 역시 굽기 전에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해 새긴 '官瓮'(관옹)이라는 글자가 판독되고, 접시에서는 '庚子'라는 글씨가 판독되었다 한다. 
'庚子'라는 명문은 경자년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구체적인 연대는 역사적 정황에 비추어 볼 때 520년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하는 것 같았다.

이러한 연대는 그동안 아차산 일대 고구려 보루의 연대를 500년에서 551년 사이로 추정한 견해를 뒷받침해 주는 직접적인 증거로 중요하다는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