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8일 월요일
몇년 전 다섯 명이 중국 장가계를 다녀왔다.
여행 당시 일행 중 서울의 석동현님께서 이동 장면 마다 열심히 기록하시는 걸 보고
돌아올 때 어렵게 부탁을 드렸더니
그 후 고맙게도 여행 기록을 얻을 수 있었다.
다음의 기록은 석동현님이 주신 자료를 참고하여 올린 것이다.
서울의 석동현님께 감사한다.
지금도...
(참고 사진은 추억의 사진에 있습니다.)
2006. 1. 7 (토)~2006. 1.12 (목)
1. 여행지: 상해-항주-황산-장가계-원가계
2. 일 자 : 2006. 1. 7(토)~2006. 1. 12(목) 5박 6일
3. 여행 인원: 우리팀 5명과 서울분들 3쌍과 1쌍 모두 13명
4. 여행 경비
1인당: 699,000 + 30,000 = 729,000원
현지 가이드 팁 50$ 제외(현지 지급)
2006년 1월 7일
11:35 참좋은여행사 직원 미팅 후, 비행기 티켓 및 출입국 서식 및 기타 여행에 필요한 사항 전달 OK
- 13:40 수속은 10번 Gate
- 14:10 상해 푸동 공항 행 비행기
12:10 화물 수속 및 보안 검사
12:18 출국 수속 마친 후, 면쇄점 등 쇼핑
12:45 10번 Gate 도착
13:40 탑승 수속 안내 방송 - 아시아나 OZ 365편
14:10~14:20 이륙 준비 활주로 이동, 이륙
14:55 기내식(물티슈 음료수 및 볶음밥과 빵) - 중국 시간은 우리나라 보다 1시간 늦다
▶ 지금부터 중국시간으로 메모
14:25 중국 상해 푸동 공항 도착 안내방송(입국 및 검역신고서 작성 재확인)
15:03 상해 푸동 공항 착륙 게류장 이동
15:10~15:12 게류장 접안, 입국장으로 이동
15:25 입국수속
15:42 현지 가이드 미팅(현청해 조선족)
15:47 상해 일정 시작
15:57 공항 대합실 거쳐 자기부상 열차 승차장으로, 여행용 가방 X-RAY 검사대 통과
16:00 자기부상 열차 승차
16:02 출발 시속 250, 324, 390, 412, 431km (최고시속):가이드 최대속도는 500 km까지 가능하다.
안전속도 유지위해 430km
16:09 푸동역 도착 2층 홈에서 1층 주차장으로 이동(에스컬레이터:옥외 설치용)
16:15 탑승차량 도착하지 않아 가이드 버스기사와 전화 통화 5분후 도착 예정, 하지만 10분후에 도착 함
16:26 30인승 버스 도착 및 승차
16:27 차량번호 湖 Y3217번 버스 출발
현지가이드 자기 소개(현 청해)
- 황룡강성 하얼빈 출생 조선족으로 상해에 거주한지 8년 이란다. 2년간 아르바이트도 했다.
운전기사 상해 항주 황산 강씨)
16:30 가이드 연락처 핸드폰 131-6648-5997
- 현재시간 차량 실내온도 17~18℃
- 외탄거리 관광
- 금융거리 1906~1937 33개 나라 양식 건물 건축
- 상해거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 중국은 4개 직할시(북경,천진,상해,중경)
- 이 도시중 상해가 제일 크고 발전속도가 가장 빠르다
- 한국인 50,000명 거주
- 영국 사람이 제일 좋아하는 도시
- 제일 먼저 상해에 입국 거주 시작하고 맨 나중에 중국을 빠져 나감(영국)
- 상해 인구 2,500만명, 면적 8,341㎡
- 항포강에는 4개의 다리가 있다.
(남포대교,양포대교,육포대교,김포대교)
- 금융거리, 하이트거리(하이트 빌딩 세계 네 번째로 높다)
- 항포강 폭 400m, 깊이 20m, 강 물은 오염되어 있음.
- 상해 면적은 서울의 10배 크기
- 상해의 기후는 제주도 기후와 비슷
- 년 평균 16.8℃, 7~8월 최고 43℃까지
- 여자 없이는 살아도 에어컨 없이는 살지 못하는 기후
- 18층 이하는 APT이고 18층 이상은 빌딩이라 칭한다. (4,000개 건물)
- 인텔리젠트 빌딩=비즈니스의 도시
- 푸동 중심지의 동방명주 타워(468m)
(1994.10.1~1995.11.18 공사 및 완공)
- 아시아에서 제일 높다,
- 세계적 3번째,
- 러시아 모스크바, 캐나타 토론토 1,2위
- 263층(300명을 동시 수용가능 회전식 음식점과 20개 홀을 갖춘 노래방이 있다.
- 상해 황포강 건너 외탄거리의 빌딩
- 동방명주 빌딩 야경 관광(15,000원), 서커스관람(20,000원), 유람선(20,000원) 중
13명 합의하에 서커스 관람으로 동의
- 하얏트 빌딩 420.6m
- 상해 중심지에 시민공원이 있다.
- 오페라 하우스 옆 상해시청 건물
- 상해 동서거리 110km, 남북거리100km)
★ 상해대학의 서열
- 상해 복단대학,
- 교통대학(강택민 주석 졸업)
- 동제대학
★ 중국내 대학서열
- 북경 성화대학
- 북경대
- 남경대 순이다.
◆ 유명대학을 졸업하면
- 중국화폐로 500만원, 한국화폐로 10만 원~1500만 원을 받는다.
- 교통수단으로 택시, 전차, 리무진버스, 고용버스(에어컨 없음: 1원, 있음 2원)
- 상해의 차 넘버에는 상해 표시 없음
- 湖 호자가 붙는다(고기 잡는 도구 통발 이라는 뜻)
17:01~18:00 퇴가촌 석식 위해 도착 및 중국식 회전식 부폐 요리
- 퇴가촌에서 석식후 금융거리 앞 밤의 야경 관광 등 예정, 서커스 관람 시간까지
- 한국 문화수준 높다.
- 중국 변화와 발전은 인정하나, 아직 문화 수준은 기대치 이하다.
- 상해는 강철공장, 선박, 콘테이너, 우주 항공의 도시이다.
- 미국 합작 자동차공장 상해에 입주
- 한국 영사관 홍교 개발구역 은허호텔 맞은편에 위치하고, 일본 영사관도 10여 m 근처에 있음.
- 강희 황제는 중국 황제 중 제위기간 가장 길다(61년): 청나라 4대 황제로(현엽)
- 최초의 황제로는 진시황제
- 홍콩 신세계 호텔은 5성급이다.
- 상해 최고의 빌딩은 88층, 아시아 최고 빌딩, 세계 4번째(1~3층 건설은행,4~53층 사무실,
54~87층 개울주점: 술집, 88층 관광 전망대), 하얏트 빌딩(420.5m)
- 동방명주 468m 1994.10.1~1995.11.18 건설, 세계 3번째, 아시아 최고 높다
- 외탄거리-금융거리(33개국 양식) (1906~1937년까지 건축)
- 상해 푸동 발전은행 건물 가장 비싼 건물
18:18 거리 야경 관광
- 상해중심 남경거리 1,045m 폭 30m
- 금융거리 조명, 황포강 건너편 야경 찬란 하다.
18:40 지하차도 건너편 차량으로 이동
- City Bank 건물 앞 지남.
- 271층 룸 20칸(1칸 하루 밤, 한화 150 만원 나온다) ?
- 일반인 입장 안되며 ,350층 위 CCTV 설치, 350층은 1999년 김정일 위원장 사용
19:30 서커스 관람 시간에 맞춰 출발
- 중국에서 제일 큰 상해 박물관 우측 위치
- 상해 신세계, 오페라하우스, 상해 개혁도시 전시관 소재
- 상해 도심지에 상해 시민공원이 있다.
18:48 상해전력 건물 옆 서커스 공연장 도착
- 행정구 몇 개?
- 황포구: 상해시 대표하고(부유한 개발구)
- 푸동구: 푸동 경제 개발구
로망구, 홍교구
- 황포구, 푸동구, 민항구(어린 행정구):6년 전국구로 승격:한국인 50,000 거주
- 집값 최고 푸동 육가치, 금융도시:경제, 정치, 과학
- 동방명주(1995),하얏트빌딩(1997년)건설
- 국제 세미나실6,000명 참관, 10개 국어 통역시설(칵테일 파티장등 완비)
- 오페라하우스 1997년 건설 6,000만불 투자(지하 6층, 지상 8층, 출입문 높이 50m, 면적 600 ㎡
- 상해 개혁 전시관 1930~
- 오페라하우스와 상해 개혁 전시관 사이 건물 상해시청 건물이다.
- 상해시의 제일 크고 먼저 생긴 공원으로 황포공원(1868년 조성),시민공원이 있다
- 영국 18세기에 건설-중국에 투자
- 영국사람: 개, 중국사람 1950년 공원 좋아 하지 않는다. ?
- 상해 제일 번화한 거리는 남경로 거리, 메이커 판매점이 즐비하다.
- 상해 허해구 비즈니스 중심구
18:59~19:07 서커스 공연장 도착 입장 대기
- 화장실은 청결하다
19:30 관람시작:1.2.3.4.5.6.7가지 묘기중, 오토바이 묘기는 참으로 경이로 웠다, 가슴을 조이며 함성으로 관람)
21:07 종료, 최고의 묘기관람 후회할 뻔
21:10 퇴장
21:13 항주로 출발(3시간 소요 예정)
- 운행 중 휴게소 5분 휴식 예정
- 황산 관광을 위해서
- 1월8일 아침 모닝콜은 05:30 조식은 06:00~
- 06:30분 황산으로 출발 예정임
- 출발 1시간 10분 사이에 TG 4곳?
22:27~22:34 휴게소 7분 휴식 후 출발
23:11 항주 TG 통과
- 차량히터 온도 20℃ Setting 실내온도 오르지 않는다. 국가 정책이란다.
- 가이드에게 추워서 되겠느냐? 이런 버스로 계속 관광하겠느냐? 항의를 하니
버스 기사가 그러면 돌아가겠다.
- 실내 온도가 오르지 않는데? 고성으로 오히려 화를 낸다!
23:40 항주 연초호텔 도착 체크인
23:47 방 배정
- 항주 시내 고속도로 좌우 개발지역 APT 우후죽순 처럼 치솟는 건물이 즐비하다
2006년 1월 8일
05:30 모닝콜
06:00 조식
06:30 황산으로 출발 예정
06:05 기상 샤워
06:15~06:30 조식 식당
★ 도로변 객실 소음으로 밤새도록 잠을 자지 못했다고 불만 토로!
06:35 여행용 가방 차량 화물칸에
06:38 차량 탑승(실내온도 -2℃)
- 히터로 실내온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온기로 실내온도를 높이는 꼴이로다.
아이구 추워라 라 랄
06:42 황산으로 출발. 가이드 300Km에 600리 거리란다.
06:46 CD로 한국 가요무대 방영, 태진아, 최진희, 송대관 설운도등 등장
- APT 고가도로등 개발현장의 공사들이 한창이다.
- 국산 소나타, 라세티(EXELL LE)가 가끔씩 눈에 띤다.
- 아침 일찍이라 주유소 2군데 주유 안 한다. 3번째 OK
08:30 실내온도 17℃, 16, 15
- 현재 황산까지 남은거리 118Km
08:31 휴게소 도착 화장실
★ 관광객 모두 실내온도 추워서 한마디씩
08:49 출발, 가이드 물 1병씩
- 히터 온기 조금씩 나옴
09:10 고속도로, 좌우 산에 묘지가 없다(화장)
09:51 20여분 후 황산 도착 예정
- 항주:녹차, 서호: 진주 유명, 황산 쇼핑 안 함.
10:00~10:46
황산 둔계 TG 통과, 현지가이드 탑승
- 조연순 님 승차 연변 훈춘 조선족
- Video촬영 기사 1명 동승
- 항주와 황산은 빈부 격차가 크다
- 황산에 오면 인생관이 바뀐다.
- 황허라는 중국의 유명한 사람이 아름다움을 논하려면 황산을 가보라 했다.
- 맑은 물을 논 하려면 사천성 구채구
- 황산시내 135,000명의 인구로 둔계 TG 근처가 시내임.
- 항주는 절강성 성도 안휘성 소속 직할시로 397Km에 위치
- 안휘성(허배)
- 황산은 3개구 3개헌으로 구성
- 황산시 둔계구=전단강
- 황산구, 휘죽구
- 3대 문화(돈화,장,휘주문화)
- 황산시 면적 9,807㎡로 147만명 거주
- 공업은 없고, 농업과 관광산업:140,000만 명 종사함
- 황제 산(이산) 2~3억년 전, 망망 대해
- 중국 10대 명승지 가운데 유일한 산. 1990.12 유네스코 자연유산 지정
- 이산(황산)을 당명황이 황산으로 개칭
- 기원 747년 6월7일 황산이라 칭함
- 오늘 따뜻한 날씨에 1월8일 공휴일에 길일이라 하여 결혼식이 많다
- 기후는 중 아열대 수림지역 강우량 년평균 1,500mm, 평균 온도 14℃,
- 우기 3일, 여름 평균온도 27℃
- 여름 최고온도 40℃ 이상일 때 기상대 발표 안함, 이상이면 휴무해야 한다
- 그래서 39, 38℃라 발표 한다
- 시설미비로 저녁 일찍 해먹고 은행이나 마트등 시원한 곳, 찾아가 매장 폐점 까지
시원하게 지내고 귀가 한다.
- 집안 날씨가 바같 온도보다 낮다 난방시설이 없기 때문, 햇볕이 더 따뜻
- 난방 : 연탄으로 밥해 먹는다.
- 연탄 냄새는 면역이 되어 괜찮다
- 길거리에 밥 자루 들고 거니는 사람들이 많다.
- 왜냐 바깥 날씨가 더 따뜻하여 밥통 들고, 적당한 장소에서 식사를 하기 위해서란다. 굴뚝이 없다
- 중국은 한반도의 44배, 소수민족 풍속 문화가 서로 다르다.
- 중국은 우 마차,수레,벤츠까지 60~70년대 부터 3대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다
- 소수민족이 많고, 한족, 위주 많다,
- 회족, 백족, 묘족, 토가족
- 슈닝현 지대, 돼지가 선조라 하여 돼지고기 먹지 않는다
(식량난으로 굼주릴 때만, 돼지고기를 먹어)
- 토가족:호남성 장가계 일대에 많이 분포되어 생활
- 장가계, 원가계 2일간 관광예정
- 바위성, 바위는 화강암 성분으로 검은색 바위가 주종을 이룬다
- 황산에는 소나무가 많다
- 우리를 환영하듯 운해가 드리우고 있다. (9월의 운해는 최고다)
- 헌헌 황제=온천 설경극찬
- 12년 설계 7년 공사 19년만에 개통도로
- 등소평 황산 경치 관광 후 극찬:여자도 힘들지 않고 관광하게끔 계단 설치지시(계단은 14만여개)
- 현재 황산에 대한항공 직항 개설
- 700명이던 관광객이 6,000명 까지 증가
- 아름답다:와 보신분만 진정 아름다움을 알 수 있다
- 이강산수: 화가가 상상해서 그리지만 황산 경치관광 후 이해 한다
- 중국 3대 문화 1990년 세계적 자연문화유산 지정
- 휘주문화:집 건물 구조 차이가 있다
- 건물의 측벽에 계단설치(마두벽) 나무로 난방 3집이 1개 건물로 되어 있다
- 장 문화(30%농사), 휘주(땅이좁다):면적은 크지만 돌과 산으로 구성= 야채와 고기를 많이 먹는다
- 외지로 유학을 많이 보냄: 동전에서 종이 돈 사용(왕공): 유명한 사람이 많다
- 황산(모봉차), 항주(용정차), 보이차
- 강택림, 후진타오등 안휘성이 고향
- 4개 상인(소금,목제,차(녹차),전당포)유명
- 기문헌:기문 홍차 유명
- 전단강:수로를 이용 소금수송 특허(매매권 보유)
- 폐방(상인으로 외지 생활하다가 10년, 20, 30년후 돌아오면 부인은 죽고 없다
매일 구슬이나 동전 1개씩 단지에 넣어가며 시간과 세월 보냄.
세던 구슬 갯수 잊어버리고 지쳐서 잠이 들곤 했다.
- 차창 밖 유채 밭 새싹들이 파랗다 : 유채 기름 채취가 목적이다.
- 안랍미로 밥 지어 식사 할 때는 재체기를 하지 않는다? 왜? 재체기 하면 앞으로 튀긴다,
크게 숨 쉬지 않는다? 왜? 콧 구멍으로 들어 간다
- 관광의 3가지 의미: 조현순 가이드 말 (보자, 듣자, 찍자)
11:08~11:49 황산
- 한국인 식당 서울관 도착
- 삼겹살, 된장찌게 및 김치등
- 식사 잘하셨습니까? 스발로마
- 싼게 비지떡: 그 값 만큼만 생각하자
- 2,000~3,000원짜리를 몇 만원 짜리와 같이 생각 하느냐?
- 황산 정상? 1,864m :주봉 연화봉,천도봉,광명정을 3봉이라 한다
- 황산 대문
- 황산: 진 낙각, 자연(황산) =문화재
- 황산 초창기 개발 중 헌헌이 황산에서 온천을 하고 회춘 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 황산 관광은 한국과 틀린 문화관광
- 중국인은 자존심 강한 사람들이다
- 황산 관광은 운곡사 케이블카를 타면서 부터 시작
운곡사는 1930년 초 원래 사찰이었으나 현재는 존재하지 않음
- 케이블카 길이 1.8km 8분 소요 (50명 탑승 가능)
- 3~4억년 전 망망 대해 해저바다 협곡에서 육지로 변했다: 믿을까 말까?
- 자연절경!
- 대나무는: 해발 600m 이하에 많고
- 정상부근 소나무가 많다 : 600m 이상 고지
- 특산물로는 죽순이 많다
- 마른것, 새큼한 음식, 두부 썩힌 것(곰팡이)원주민이 좋아한다, 큰개구리
- 8대 요리(작은것)
- 4대 요리(큰것):뱀, 개고기(인기좋다: 연변), 장뇌삼 인기 없다
- 온천 도화온이 있다, 시설미비 관광객은 하지 않고, 주민은 이용 한다
- 지방마다 음식 문화 틀리다.
- 비행기,잠수함 책상만 빼고 나머지는 다 먹는다
(귀뜨라미,원숭이=배네:골,메뚜기,바퀴벌레,벌집,제비집)
- 먹걸이로 박쥐등
- 옷은 안 입어도 먹는 것은 다 잘 먹는다
- 와보지 않고 논하지 말라
- 시신봉=820m (시작시,믿을신,봉우리)
- 스님이 운곡사에 와 직접 본 첫 바위를 보고 아름다워 시신봉이라 칭 하였다 함
- 흑화송 280년 된 소나무
- 후사관 해: 원숭이를 바라보는 상
- 비래석: 손오공이 정상에서 복숭아를 먹다가 1개를 던졌는데 바위로 변함
- 비래석 5번 만지면 소원이 이루어진다 (1번:관운,2번:가운,3번:재물운,4번:득남,5번:애인)
- 광명정(1,860m)
- 계단을 오를 때는 경치를 보지 말라 : 위험하다
- 경치는 발걸음을 멈추고 보라: 위험하다
- 담배는 아무곳에서 나 피우지 말라 (3$ 벌금)=지정 장소에서 만 흡연
- 소나무가 많아 화재시 엄청난 피해
- 1930년 산불로 큰 피해
- 산장(호텔)은 8곳 있다
- 산과 산이 사이에 인공저수지가 있다
(화재 예방을 위해 조성)
12:14 운곡사 도착, 화장실 등
- 케이블카 정원 50명 초과 1진 출발
12:45~12:53 출발, 정상 도착
13:10 백화산장, 비래석등이...
13:31 광명정, 천해봉, 연하봉, 천도봉 사진촬영
13:31 비래봉으로 출발
13:52 비래석 대한항공 니하오마 선전 바위
- 산장 3성급 170,000원이란다
14:25 서해 대협곡 경치 굿
14:30 배운정 도착
14:42 단결송: 강택민 주석 지시로 칭함
- 50개 소수민족 단결을 의미 한다
- 소나무 가지 50개로 뻗어 있다
- 중국에서 삼성 휴대폰은 최고
- 가전제품은 LG가 더 인기 있다
- 인터넷 및 광고와 한류 인기 열풍이다
14:55 북해 산척호텔 도착
15:25 백아령 케이블카 탑승 장 도착
15:30~15:35 케이블카 출발 및 도착
15:45
- 차량 탑승 출발
- 가이드 빠른 관광 협조에 감사
- 케이블카 16시 출발용으로 계획
- 북한 전시관 관람 15분 정도 소요
- 북한 아저씨 우황 산삼 기타등 선전 (황산과 북한 공동으로 운영)
- 중국에서 북한 방문은 50,000원정도: 통행증만 가지고 입경 가능
- 장갑: 연변에서 수갑, 북한: 손 싸게 발 싸게, 위: 식도 밥 길, 형광등: 긴 불알, 가로등: 선불알,
여러개의 등: 떼 불알, 접다: 그만두라
- 대가마 밥: 다 같이 일하고, 다 같이 행동하며 밥 해 먹는다
- 북한에서 지키는 3가지 긍지
* 말: 순수 우리말 을 사용
* 손수: 손 재주, 수공업
* 자연산 고사리: (한국,북한,중국 순위)
16:08 북한 전시관 도착
- 북한 자연의 전통적인 것, 잘 보존하고 있다
- 손 수예품, 그림, 산수화등 이것만은 잘 보존하고 있다
- 건물 내 어둡고 너무 싸늘하다
- 그렇지 않아도 북한관 쇼핑을 한다니 가슴 한편으로는 거부감이 있다!
(사향에 대한 선전, 모두 들 구입 안함)
16:35~16:38 주차장 버스에 승차, 출발
- 황산 지질 박물관으로: 종유석,수정 쇼핑 관광위해
18:00 황산시내 오른쪽 높은 건물 시청
- 황산 시내 연결 다리 야간 조명 화려
18:04 지질 박물관 도착:17:00 직원 퇴근인데 30~40분 대기요청 했다 함. 믿을까?
- 종유석 및 진주보석 쇼핑
- 30분의 시간을 지켜 주기바람, 가이드
18:38~19:35
- 차량 탑승 식당으로 출발 및 도착
- 석식 제일식당 한식
- 항상 고추장, 밑 반찬, 지참 여행
- 숙소로 출발
- 오늘 촬영 분 비디오 개당 2만원씩 신청 받음-나는 신청 안 함
19:45 황산 가이드 조현순 님 작별인사
- 상해가이드 현청해 님에게 지급
1인당 서커스 입장료 20,000, 가이드 팁 1일 10$x5=50$
19:58~20:10 숙소 도착 및 방 배정
- 항주:서호유람 및 영은사 관광 후 푸동 공항으로 이동 장가계행 비행기 탐승 및 수속 관계로
관광 일찍 시작 예정
2006년 1월9일
03:30 기상 모닝콜 함
03:30 모닝 콜 샤워
03:50 호텔 로비 대기, 차량 키 고장으로 야단법석
04:20 객실로 입실 대기
05:00 차량 수리 OK 차량 탑승 콜
- 항주 관광 출발 서호유람,영은사
- 차량 실내 추워 무릎이 시리다
(지참품 목도리로 무릎 보호 따뜻)
06:35 아침식사 대용, 꼬마사과, 계란1,쿠키3, 물1, 샌드위치과자1 지급
07:40 항주에 3개강 있음 - 전단강(절강성), 산앙강, 보충강
- 전단강은 경안 대운하 1,700km로 항주, 북경까지(기원580년) 대운하로 발전
- 북경(정치도시), 서안, 하남성
- 항주:진시황 기원 580년 오나라를 침범하면서 항주가 제1의 한 도시가 됨 1127~1729년
- 인구 700만명 유동 인구 300만명
연평균 기온 16℃, 여름 42~43℃,
최저 -8℃, 면적 16,596㎡ 이다.
- 항주 8개구와 5개해로 구성, 대표구로 상성구이다.
- 서호유람=항주 자연호수
- 2제(소제, 백제), 2호(서호:자연호, 천도호: 인공호)가 있다=1개 산과 3면으로 조성
- 아열대 기후로 습기가 많다
- 날씨 항상 흐림, 청명한 날 보기 힘들다
- 오늘 관광코스(서호유람선 승선,영은사, 육하탑)
- 영은사: 1700년, 10대 사찰로 향단나무 24가지 조각 작품
- 육하탑:17세기 말, 조수에 밀려 1번에 8m 높아진다(수면)=8월에 18m, 조수의 길이는 100km
- 육하라는 아이: 아버지가 조수에 밀려 죽어가는 아버지를 살리기 위해
- 밀려오는 조수(용)에 돌을 던져 막았다는 믿거나 말거나 전설?
08:23~08:45
- 항주에 EF 소나타는 영업용 택시로 지정되어 운행중 임,
신호 대기중 여러 대의 소나타 영업용과 마티즈 짝퉁차가 시선을 끈다
- 항주 시내길 출근시간이라 서호유람 가는 길목 엄청 정체 심하다
- 주차장 도착
- 유람선 승차장으로 도보(10분)
서호 유람 가이드 김건 님 유람선에 동승 예정
09:22 유람선 승선시간까지 공원 관광 후
- 선착장 대기중에도 모두들 한국인으로 북적인다. 한국인지 중국인지 착각
09:30 유람선 승선 객실내도 역시 모두 한국인 어린 초등학생까지
- 서호유람 호수는 반 자연 반 인공호수
- 호수 둘레 15km 3면 1산 2제로 조성
- 5대강중에 하나인 전단강에서 물을 공급하고, 방류는 운하로 방류
- 북송 시인 소제?
- 중국 총통 장개석 별장도 보임
- 모택동에 쫓겨나기 전 완공, 사용 못함
- 수심 최대 2.8m, 최저 1m로 수영금지
10:10 서호유람 40분 관광 종료
- 항주의 서호유람, 영은사 관광
10:20 버스 승차 영은사로 이동중
- 서호유람, 영은사 관광 가이드 김광일님 소개(길림성 교포 3세)
- 영은사 길목 녹차 쇼핑센터 관광 후 점심 식사하고 민물진주 쇼핑
- 항주는 365일중 180일은 안개와 비, 오늘은 날씨가 쾌청
- 비온뒤 안개가 조금 끼어 있을 때 가장 아름답다
- 2004년에는 13년 만에 처음으로 눈이 내렸다
10:30~11:00 녹차 쇼핑센터 3층 녹차 소개장, 품질 보증(용정차)
11:10 버스 승차
11:20 영은사 도착, 중국의 10대 사찰
- 영은사 전체 관광은 3일 소요되나 40분 관광으로 마무리
- 싫다=중국어로 뿌여
- 비래탑=비래봉=영은사=관광
12:04 버스 승차, 식당 15분 정도 소요
12:12~12:54 점심 한식
- 민물진주 양식장으로
- 가짜 진주 구별법 7푼 진주 깨물면 사각 사각 소리 난다
12:58~13:27
- 30분정도 쇼핑 시간 지켜 주도록 안내
13:35 상해공항으로 출발 서호 가이드 굿바이
- 상해,항주 가이드 현청해씨 누이(마음) 중국노래 한곡
15:22~15:35 휴게소
- 상해 가까워 질수록 주변에는 아파트와 2층 주택, 공장들이...
- 고속도로 차량들이 즐비 경제 성장을 말 해주듯
16:16 상해를 건너는 다리 4개 있다
- 남포, 양포, 육포, 김포대교
- 푸동의 면적 520만 ㎡
- 육가치 금융도시(정보,경제,문화,과학기술 중심지)
- 동방명주, 하얏트 빌딩
16:24 가이드 30분 후면 푸동공항 도착 예정
- 푸동~장가계행 비행기 18:50 출발 2 시간 소요
- 돌아오는 비행편 1월 11일 장가게~푸동행 21:50 출발 2시간 소요
- 농산물 장가게 저렴하나 무게 때문에 불편 상해에서 구입 편리
- 장가게 관광지 계단 조심 위험
- 현지 가이드에게 중국 음식이 싫으면 한식으로 요구해도 됨
- 자기부상열차 8분만에 431km 주파
- 최고시속 500km 가능, 단선 왕복운행, 한국 돈 20,000원 왕복 40,000
- 중국 돈 13억$ 투자(상업용?)
16:40 푸동 공항 도착준비
16:45 공항로비 티켓 팅 준비, 가이드
- 공항 대합실 천정 와이어를 이용한 지지대가 특이)
17:00~17:10 여행용 가방 발송
- 가이드로부터 장가계-푸동 비행기표 수령(13명)
17:22 수속
17:27 수속 전 허리쌕의 나이프, 죽엽청주 병 적발 압수??
18:25 6번 게이트에서 탑승수속
18:40 상해항공 장가계행 탑승
18:47 구명정 착용 안내
18:50 이륙준비 활주로 이동
- 장가계 승객(보잉 737 상해항공) 한국 관광객으로.....
19:05~19::08 이륙준비 대기, 이륙 OK
19:15~19:42 안내방송 후 기내식(쥬스,빵,초코렛,땅콩,건포도):밥,가지,장아찌,콩 등
20:40 착륙준비 안내(장가게)
20:58 도착예정 안내방송
21:10 착륙 계류장 도착
21:15~21:22 활주로 버스 승차, 도착
21:30 화물 수령 후 참 좋은 여행사 현지 가이드 김 홍석 님 조우= 인원 OK(13명)
21:32 버스 湖GY0106호 탑승(30인승)
21:32 15분 정도 식당까지
- 현지 가이드 안내(김홍석)
- 토가족 기사=따그: 형님
- 토가족 장가게 비디오 걸: 황
- 장가계는 한국의 70년대 수준
- 장가계 공항 오른쪽 3거리까지 가로등이 없다
- 장가계 개방전까지는 국가정부 지원으로 식생활했다
- 토가족(산적):짐승 잡아먹고 살았다
- 2개구 : 영정구, 무령구
- 2개현 : 상지현, 자리현
- 70/100(토가족)
- 장가계 인구 155만
- 56개 소수민족(토가족 7번째)
- 계림 장족(1,600만)
- 교포(조선족):연변자치주=220만
- 요즈음 한국으로 입국 공장등 근무자 20 여만 명으로 추정
- 장가게 조선족 2,000명 거주
- 영정구 14만 인구(시골)
- 주로 관광사업에 종사
- 엇 그제 2일간 안개로 관광 못함
- 오늘 날씨 굿
- 2일간 맑은 날씨 예상=비안개 없어 참 좋은 여행사니 좋은 운 이란다
09:42 식당 도착
- 20분 내로 식사 완료 요망, 한식
- 족발 5,000원,소주 5,000원 구입
10:12 버스 승차, 숙소로 출발
- 식당 앞 아이들 구걸행위 너무 심하다
- 계림 광서성, 호남성 장가게
- 호텔 조식은 서양식이나 조금 부실하니 이해 바란다
- 무령왕구 숙소까지 40여분 소요
- 1994년 이전에는 장가계가 아니고 대영시 였다.
- 세계로 알리기 위해 1994년 이후 장가계로 개칭
- 한나라 고족 유방을 물리친
- 중국 통일의 주역 2명(진시황, 모택동)
- 원가계 코스: 한국에는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왜 없느냐? 원통하다고 한국 사람이 지었다 함=믿거나 말거나
- 호남성 장가계 기준해서 북방과 남방으로 나뉜다
- 년간 기온 여름 7~8월 4℃, 영하는 없다. 소한에도 0~4℃ 이다
- 년간 강우량 1,400~1,800mm
- 5~6월 70/100% 우기
- 흐린 날과 비로, 관광객 10팀 중 7~8개 팀 관광 못 함
- 해발 1,100~1,300m
- 8,9,10월 관광 시즌에는 혼잡하여 발 디딜 자리없이 줄지어 경치관광 한다.
- 2005년 한국 관광객 30 만명,
- 2006년 60만명 예상
- 1월 9일(월) 50팀 정도 도착
- 토가족 조선족 생활 습관과 비슷(된장 등 기타 맛은 조금 다르다)
- 좋은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뒷다리를 생고기 째 고리에 걸어 빨래줄 같은 곳에 건조시킨다
- 건조한 고기는 소금에 훈제해서 먹는다
- 훈제를 하면 거므스레 하게 변하는데 이걸 “라로”고기라 하며 제일 잘 먹는 고기란다.
- 냄새는 없고, 색갈이 거므스레 하다
- 생고기를 직사광선에 건조하면 검게 됨 - 맛?.. 가이드 한번 먹고 먹지 못 하겠더라
- 손님에게 대접하는데....?
- 개고기는 잘 먹는 음식
- 양, 염소 1,110m 고지에 서식함
- 토가족들은 맵고 짜게 먹는다
- 중국식 사천요리를 좋아 한다
- 2005년 7~8월까지 도로포장 (2개월전) 되지 않았었다(호텔가는 길목)
- 토가족 총각들은 아가씨에게 사랑 표시로 찬가(노래)를 부른다
- 모닥불 펴 놓고 총각들 노래 3곡을 불러 처녀와 결혼 한다
- 모닥불 속에서 처녀를 보니 얼굴이 예쁜지 미운 얼굴인지 모른다
- 이튿날 신부 얼굴보고, 예쁘지 않아 결혼 싫다고 하면, 여자집에서 3년 머슴살이 한다(죄값)
- 머슴살이 하다 보면 정들어 살게 되는 수도 있단다...
- 토가족 아가씨들 안경 쓴 사람 좋아해
- 구두는 없다. 꽃신으로 사랑 표시
- 임신해서 아이 순산 하면=사위는 닭을 가지고 처갓집에 간다.
- 오른손에 수탉(아들), 왼손 암탉(딸)으로 인사 간다.
- 처갓집에서는 사위가 가지고 간 닭을 요리해 준다
- 장가계는 소수 민족이 많다.
- 운남성 소수 민족들은 여자와 결혼 첫날밤과 1주일 지내고 친정으로 보낸 후
- 10개월~11개월 뒤 돌아오는데, 임신이 되지 않았으면 집으로 되돌려 보낸다
- 집으로 돌아가 임신이 안 되면, 시집에 돌아 오지 못한다
- 그러므로 임신을 하기 위해 다른 남자와 바람을 피워서라도 임신을 해온다
- 그러기 때문에 소수 민족들은 따거(큰 형님)는 누구의 아이인지 모르니까?
- 큰 아들에게는 재산을 넘겨주지 않는 풍습이 존재
- 내일(1월 10일) 산에 오르게 되면
50~60대 할머니들이 앞니 가 없는 분들이 있다.
소수 민족 백조, 결혼해서 남자가 신부의 앞 이빨을 대나무로 두드려 주면 신부는 이를 흔들어
이가 빠지게 한다. 이가 빠지면 행복 문이 열려 있다는 뜻의 풍습
요즘 젊은 사람들은 이런 풍습을 믿지 는다.
관광 도중 50~60대 할머니들의 앞니를 유심히 관찰해 볼 것
- 치안이 불안 해 무섭다
- 큰 돈 보이지 않게 조심하고, 1,000짜리 이용 권장
- 특히 여권관리 철저
- 1964년 해방 되었지만(토가족 4,500년 역사 가짐) 1965년 이후에도 산적 우글 거렸다
- 이들의 은어(말)는 있고, 글 문자는 없다. 자기들끼리의 은어도 알아 듣지 못한다
- 버스기사 산적의 후손
- 모택동, 호요방 하롱장군=호남성 출신
- 호텔 숙박시 창문 시건 장치등 잘하고 소지품 주의, 개별 행동하지 말것. 항상 가이드와 동행 요망
22:45 장가게 궁립 국제호텔 도착(4성급)
23:00 방 배정
- 여행용 가방 개인별로 객실 이동할려고 하니
호텔의 건달들 엘리베이터 작동 off=옮겨 주기로 하고 객실로
23:05 가방 TIP 1,000원
23:10 1월 10일 일정 때문에
- 07:00 모닝콜 후 식사 요망
- 08:30~ 관광 시작 예정
2006년 1월 10일
07:00 모닝콜, 샤워
08:15~08:30 조식
08:35 버스 승차(湖 GY0106호)
08:43 가이드 오늘 날씨 쾌청이란다(0~8℃)
- 방문키 조심 분실시 40,000원
- 케이블카 이용 천자산 정상으로
- 하룡공원, 원가계: 4시간 30분 예상
- 차량 바꿔 타기(5번) 하면서 관광 함
(귀중품 물건 잘 챙기고 하차: 여권,돈)
08:46 천자산 케이블카 매표(가이드)
08:48 2일간 사용 입장카드 개인지급
08:50~08:55 입장 버스 湘효3630호
- 승차 출발, 20여분 소요
- 우리나라 가수 태진아 2005년 다녀감
- 한국 가수 최고로 인기
- 장가계 관광 출발 잠시 후 터널을 통과한다
- 이 터널은 사람이 손수 인공으로 터널 공사 함(정 등을 이용한 작업)
- 바로 옆 좌측 낭떠러지 쪽 인공호수에 피해 주지 않기 위해서 였다.
- 우리나라가 이런 공사를 했다면? 글쎄
- 1차선 터널 통과는 신호등에 따라 진행
- 오늘 1개월 여만에 처음으로 날씨 최고라고 한다
- 3억 8천 만년 전 바다가 퇴적되어 산으로 변하였다
- 뾰쪽뾰쪽 이루어진 기암괴석과 절경이 장관이다
- 한국관광객들이 절경을 보고 와와와 탄성을 하게되어 와와산으로 개칭 예정이 란다.= 믿거나 말거나
- 토가족 원주민들의 가옥이 여러군데 눈에 들어온다
- 황산은 장가계에 비하면 산도 아니란다
09:07~09:l3 천자산 케이블카 탑승 장 도착
- 총 길이 2.2km, 해발 1,350m
09:17~09:30 6명씩 탑승
- 케이블카 출발 주변 경관 정말로 감탄할 만하다
- 정말 황산과는 비교가 안 된다
- 천자산 정상 도착
- 원주민들 밤, 핸드폰 줄 잡상인들 심하다. 천원! 천워! (싫다=뿌여)
- 원래는 차량 이동이나 도로 응달진 곳 빙판이라 운행 안함
- 가마꾼 호객 행위 심하다. 하룡공원까지 (1인3,000원x2=6,000원:가마꾼2명)
- 시멘트 도로를 따라 20여분 도보
09:50~09:55 하룡공원 적색 건물 눈앞에 보임, 도착
- 목동 아주머니 먼저 일행 앞에 뛰어 간 후 행적 묘연...모두 찾느라 야단법석(가이드?)
10:03 아주머니 공원쪽에서 만남
- 경고?! 일행과 이탈하지 말 것
- 공원 관광 30여분 소요예정
- 눈 앞의 절경 제주도 주상절리 해안을 연상케 한다
- 어필봉: 절경(서해라 한다)
10:20 하룡장군 동상(청동 9Ton)쪽으로 이동
- 가이드 거리 호객 잡상인에게는 물건 먼저 받고 돈 지불 요망
- 길거리 악단 여자 2명(장미꽃 한 송이 곡)이 참 잘 부른다
- 수공예 에이프런 5장x1,000=5,000원
- 장가계 케이블카 7,450m, 천문산1,550m
- 세계 제일 긴 케이블카 모스크바에 있다
10:43~11:02 대기버스에 승차
- 좌석 손님이 모두 채워져야 출발
- 봄이면 좌측 산 언덕 배나무 꽃이 정말 예쁘다고 한다
- 원주민이 장가계 시내 2~3일 걸어서 나감(옛날)
그러니 외부와 단절하고 생활 했다
- 산에서 짐승 잡아먹고 산적으로 생활
- 원주민 생활에 젖어 바깥 세계와는 거리가 먼 낙후 된 생활
- 글 문맹자가 많다
- 문화의 변화를 모른다
- 뱀이 많다=오부사라는 뱀에는 독이 많아 5 발자국도 못가 사망 한다
- 원주민 가옥 산 기슭에 두문두문 보인다
- 산의 나무들 꼭대기가 모두 잘라진 것을 볼수 있다(2005년 100년만에 최고의 폭설로 부러진 것
11:40 원가계 도착, 화장실
11:47 원가계 관광 시작
- 양가계도 있다(경치가 더 좋다고 한다)
- 진행 방향 우측 낭떠러지 밑이 아득하고, 병풍처럼 어우러진 절벽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기암 괴석등은 참으로 신비롭기만 하다
12:04~12:30 천생문을 지나
- 원가계 옥녀출정 휴식, 출발
12:40~12:53 미혼대, 열쇠고리 사진(1,000원)
13:00 원가계 관광 종료, 버스 대기
13:08~13:12 버스승차, 출발
- 밤 장사 호객행위
(아가씨, 아줌마, 아저씨 애교....)
13:21 버스하차, 도보로 백룡엘리베이터 도착
- 2002년 11월 개통
- 총 높이 326m, 관광 엘리베이터
- 1분 58초 소요(하강): 세계 제일
- 요금 1인당 12,000원, 50인승
13:40 ~13:44 경내 버스 대기, 승차용
- 점심식사 위해 식당으로
14:06 장가계 도착, 하차
14:09 우리 전용 버스 승차, 식당까지 5분 소요
- 식당 근처 잡상인과 대화 하지 말자
14:12~14:45 식당 도착, 용원산장 식당
- 삼겹살에 한식(상추,된장,마늘 등)
- 소주 1병
14:52 버스에 승차, 출발
14:56 보봉호수 관광 출발
- 약방 쇼핑: 중국 동인당
- 식당 출발 후부터 주변 아파트가 많다.
중국 돈 100만원, 한국 돈3,000 만원
3년전 500만원 정도 했다
사업가들 현지 첩 3명까지 두고, 이런 아파트 사주었다
15:02 동인당 도착
- 동인당은 중국 정부의 공인된 약방임
- 호남성 지시에 따라 장가계에 16번째 지정점
- 동인당 역사 346년 우황 청심원을 가장 아끼며 정직하게 제조
- 동인당으로 오는 길목 산장(여관) 1곳을 제외한 건물은 모두 요양원으로 운영하는 건물이다
- 중국인들 건강을 위해 치료 요양 목적으로 설치
- 중국 한방의원에서 이름 있는 한의사들 다수 근무
- 중국 국민들 85%가 한방 선호
- 중국 한의사 통역으로 조선족 약제사 동행
- 중국 한의사: 진맥 (약을 카드로 샀는데 멋 모르고 구입한 것 같다)
15:47~15:50 동인당 진맥처방 종료, 버스 승차
15:52 보봉 호수로 출발
- 보봉호수 관광코스
- 242 계단 20여분 오른다
- 무령원 중심거리 주민 60,000명 거주. 외지 인구 100,000명
- 간판 중국 글씨=대충 읽어본다
- 60~70년대 이후 약자로 쓴다
- 모택동 1946년 해방 당시 인구 5억 중 3억명이 문맹 이었다
- 문맹을 해결하기 위해 시골에 학교 설립해서 교육
- 뜻 글자 10획, 이상은 간단하게 약자 사용 지시
16:00 보봉호수 도착 매표(가이드)
16:07 호수로 이동
- 가마꾼 호객이 심하다
16:18 보봉사 절 입구 휴식 후 좌측계단으로 시작(262계단 확인)
16:25 호수 도착
- 반인공 반자연 호수
- 호수 둘레 2.5km, 깊이 평균 72m,
- 댐의 높이 85m, 폭 넓이 좁은 곳 2m, 넓은 곳 8m
- 협곡 댐으로 등소평의 지시로 수로는 산을 관통하여 뚫음
- 수로를 이용 수량 조절하고, 산 건너편에 폭포를 만드는 지혜
- 호수의 정자(배를 이용)에서 기생이 관광 유람선이 지날 때 면 찬가(노래)를 부르던 곳
- 현재도 한복 입은 아가씨가 잠깐 노래 부른 후 배 안으로 들어감
- 호수 폭 제일 좁은 곳 12m, 제일 넓은 곳 119m, 제일 깊은 수심 119.2m
- 호수에 야행성 아기고기 서식(보호고기) 저녁에 활동하는데 아기소리 냄=도마뱀 연상케 하는 고기로
앞 발 4개, 뒷발 5개
- 제일 큰고기 160kg까지 어획 함
- 건너편 바위 공작새 형상
- 두꺼비 형상 봉우리 2개는 입을 연상
1년에 1번 식사 한다=대 보름달 뜰 때 달을 먹고 산다
- 토가족 아가씨 중국 노래 한곡...
- 중국 남자(배) 노래 한곡
- 내가 지명되어 노래 한 곡
안산돈님 아리랑 청좋게 한 곡
- 가이드 숙녀바위 설명:눈물, 콧물 흘리는 형상
- 봉우리 마다 보물이라는 뜻으로 보봉호수라 칭함
16:56 호수관광 끝
- 계단으로 하산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전망대 형식으로 시멘트 계단을 만들어 놓음
17:10~17:18 매표소 통과, 전용버스 승차
- 발 맛사지 5$ 관광 요금에 포함 됨
- 전신 맛사지 15,000원 추가(1시간 30 분)
호텔 객실에서 서비스 받기로 합의
17:23 호텔 도착
18:35~50 궁립 국제호텔 샤워
20:35~21:00 저녁 식사 죽엽청주 1병10,000원
23:15 취침
2006년 1월 11일
07:00 모닝 콜
07:20 샤워 (상해로 출발 가방 챙기기)
08:10~08:45 조식 후 여행 짐 꾸려 호텔 로비 집합
08:54 호텔 출발
- 십리화랑, 금편계곡(오전)
- 황룡동굴(오후)
- 오늘 영상 14℃
- 황룡동굴 관광시 옷 가볍게 착용. 동굴안 무덥다
- 동굴안 여름철에는 시원해서 밖에 나오기 싫다
09:00 관광 2일째 시작
09:02 경내버스 湘GY3567 승차
- 이동예상 시간 20여분
- 외국인 4명 탑승 천자산 케이블카 입구 하차 후 십리화랑 방면으로 출발
09:22 십리(거리)화랑 도착
09:27 십리봉(엄지 손가락)
09:42~10:07 모노레일 도착
- 3자매 봉(애업고,애임신,?), 낙타봉
- 각 봉우리를 질문하자=봉우리가 많아 각자가 상상을 해보라고 상상의 봉이다
10:07~10:16 모노레일 출발, 도착
10:18~10:20 금편계곡으로
10:24 도착
- 세계의 제일 좋은 공기가 여기에 다 모여 있으니, 입을 벌리고 관광하라
- 좋은 공기, 맑은 공기 호흡 할 수 있게
- 현재 시간 10:30~12:00시 까지 계곡 관광 자유시간
11:02 금편계곡 중간지점 귀로
11:20 계곡 주차장 상가 도착 쇼핑
- 에이프런:10개 7,000원
11:43~11:50 화장실, 차량 탑승
- 일반 경내버스라 토가족 탑승 여자분
12:08~12:11 주차장 도착, 전용차량 탑승
- 중식은 북한식당이다. 2층 만경대 약방
- 북한 아가씨들 교육받고 현지 파견
- 잘못하면 되돌아 간다. 말조심 요망
- 가이드에게 피해 없게 해 주세요
- 북한 음식 맛있다
- 2층 북한 약방 약 효능 설명
- 아가씨 나와 노래도 한다
- 주의점 : 다른 약방 들르지 않은것 처럼 해 주세요
- 약 선전 20여분 한다
- 발 맛사지사들 가이드들 제일 무서워 한다: 엄격하게 다루기 때문
12:18~12:55 북한 유경식당 도착
- 한국 음식 쌈 등으로 식사
- 냉면 추가 6,000원(2그릇)
- 음식점 앞 단 수수 옛날 어릴 적 시절 추억의 맛 생각하며...
13:05 2층 북한관으로 이동
- 만경대 전시장 선전(리옥희양) : 예쁘고 말도 잘하고 귀엽다
- 상황버섯:죽어가는 사람을 살아나게 하는 약의 효능
- 위장,대장,직장암 등에 좋다.
- 2L 물에 20여분 끓여 차처럼 복용하면 위장이 튼튼해진다
- 암 환자 가루를 끓여 상황차와 복용
- 4~5인 가족 1년 반, 1조각 7~8번 대추 5개와 끓여 복용
- 가루로 죽 끓여 먹는게 좋다
- 1kg 22$
- 우황 청심환은 최초로 우리나라 400여 년전: 허준선생
- 사상,우황,사향,서각(아프리카산)
- 복용하고 30분후 물 마시는 걸 권장
- 안궁 우황원: 사향, 우황 주사
- 중풍 조기증상 : 눈까풀이 떨리는 현상
- 초기증상 : 심장,뒷머리가 뻐근
13:38~13:44 차량 탑승, 출발
- Vedio Girl: CD1개 20,000원
- 황룡동굴 아시아 두 번째
- 중국에서 두 번째
▷ 용광동굴 아시아 최고 1위 : 장가게에서 12km에 위치
- 황룡동굴 관광 1시간30~2시간 30분
- 동굴 전체길이 7.5km,
- 오르는 계단 1,700~1,800개
- 하산 계단 500여개
- 석주 석순 30,000개 정도
- 개발중인 것 100,000여개(현재)
- 96갈레로 가이드와 항상 같이 행동하고 개별 행동 자제
- 산의 동굴들은 산적 은신처였다
- 주차장에서 20여분 도보 후 동굴 입구
- 다리 공사 중 차량이 진입 곤란
- 동굴 내 무단방뇨 벌금 엄하다
13:53~13:57
- 황룡동굴 주차장 도착, 출발
14:08 동굴 입구 도착
14:18 동굴 내 입장 관광시작, 웅장하다?
14:25 동굴 내 배 승선장 대기
14:42 승선 출발
- 수심 최소 7m, 최대 12m
- 동굴 네 석순등에 조명을 설치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
14:51 하선, 천선수 폭포
15:10~15:16 천선교 도착 후 휴식, 출발
- 수면에서 다리 높이 17m,
다리길이 22m, 폭 3m
15:48 동굴석순 관광 완료, 동굴내에서 하산 길
- 천정의 인삼뿌리 촬영
15:55 황룡동굴 관광 종료
16:21 차량 탑승 위하여 옥 상가 도착, 쇼핑
16:25 입장
- 진주 목걸이 중국돈 320원
17:00 옥 상가 out, 차량 탑승
17:04 옥 상가 출발
- 장가게 일정 모두 종료
- 상해 행 비행시간 까지 4시간 40여분 여유 있음
- 가이드 전신 맛사지 권유에 요금 문제?
- 1인당 11,000원씩으로 협정 통과
17;12 맛사지 전용 건물에 도착
17:20~18:50 전신 맛사지 시작, 종료
- 1인당 11,000원+팁 1,000원
19:00 차량 탑승, 출발
- 비행장 근처 식당까지 40여분
- 첫날 도착 후 식사한 곳
- 관광코스중 백장협은 차창 관광
19:38~20:02 식당도착(천홍 대주점)
20:03 차량 탑승, 공항 행
- 장가계 발, 상해 행 21:50 비행기
21:17 장가계 공항 도착
- 가이드 다음 여행지 양가계 권유
20:43 화물 수속
20:50 대합실 대기
- 공항대합실 한국관광객으로 법석
21:10 석동현 님과 명함 교환
21:25 가이드와 작별 인사 수속
21:27 수속 탑승
- 비행기 탑승 후 15분 20분이 지났는데 안내방송 조차 없다
- FM9342 상해 항공편
- 중국의 만만디 정신이 아닌지?
- 한국 관광객들 조용히 대기중 임
- 승무원 승객 물음에 기다리라고 만 함
- 다른 여행팀 가이드(하나관광) 승객중 환자발생 병원 후송 함
- 환자의 상태 연락 오는데로 출발 예정이라고 전함
- 기내 환자 발생되면 확인 절차가 필요한 것 같다
22:27 이륙준비, 구명정 안전밸트 안내방송
22:30 활주로 이동
22:35 이륙 상공:활주로 대기없이 이동 중 이륙
22:42 물 티슈 보급(승무원)
22:46 이상 기류로 기체 흔들림
22:51 이상 기류로 기체 흔들림
22:55 기내식 (과자,빵,쥬스,물)
23:48 이상기류 안전밸트 착용 방송
23:59 착륙 예정 안내방송
24:03 활주로 착륙(상해 푸동공항)
- 계류장으로 이동 기내방송
24:07 게이트 사다리 접안
24:12 활주로 버스승차
- 활주로 비행기 출발점 이동 중 활주로 버스신호대기 위험
24:18~24:25 대합실 도착, 화물인수
24:27 상해가이드 만남 현 청해 님
24:32 전용버스 승차
- 상해 날씨 풀렸다
- 가이드 장가계 음식 잘 드셨는지?
- 호텔 OK
- 호텔01:30 도착예정
- 07:00 모닝콜 예정 사이웬 호텔
- 08:00호텔 로비 집합
- 점심 후 공항으로 출발
- 장가계 와와관광 목쉰 분?
- 가이드 낑깡과 물 2개씩 공급
01:11 상해 사이웬 호텔 도착
01:13 가방 차량하치
01:20 호텔 로비 카운터 가이드 객실 문제로?
01:25 객실 지정 콘도식 호텔
01:51 샤워 후 취침
2006년 1월 12일
06:50 모닝 콜, 창밖엔 비가 내리고..
07:40 조식 레스토랑: 여행중 조식 중 제일 부실하다. 마지막 이라서?
08:00 호텔 로비 대기
- 객실 침대와 세면도구 등 배려 미흡.....가이드에게 언성 높혀 가며 질책
08:20 2층에서 1층으로(엘리베이터)
08:22~08:24 대기중인 차량 탑승,출발
- 오늘 일정 홍구공원과 임시정부청사(로망구 마덕로 위치)
- 취침,조식 잘 하셨는지?
- 여행 일정 7시간 후면 귀국
- 4시간 정도 관광
- 상해에 다리가 5개 있다(남포 8.3k, 양포 7.5k, 루포, 동포, 허포)
- 상해 문화 환경 대도시 발전 속도 여행 코스
- 상해 번화가는 남경거리 상해 제일 번화가 길이 1,140m, 폭 40m
- 세계적인 메이커 상품가게 400여개
- 허해구 허해로=짝퉁시장의 거리 (시계,가방,패션)
- 상해 경제발전촉진 150년 역사
- 1843년 8월 아편전쟁 당시 영국군 5 개 항구(부두) 이용 (상해,광주,하문,복주,냉파)
- 1860년 영국군 상해로 입국:널판지 집 건축=건축 속도가 빠르기 때문= 다음으로 석고 집 건축
- 1945년 널빤지 집의 화재 무방비=울타리를 돌로 설치
- 이후 1,2,3층 건물 신축
- 1층(접대),2층(룸=서제),3층(룸) 우물도 있었다, 화장실은 없음
- 1925년 풍경거리 상해거리 연상
- 마덕로 1925년 ~ 6년 정도 김구선생 (경무 총괄)
- 1932년 집 임대 4. 29 김구선생 명령으로 윤봉길 도시락 폭탄
- 1932 떠날 때 절강성 강으로 이주 이 때 젊은 여자 사이에 아이 하나 출생
- 중국은 1985년 이전 한국인 관광객은 없었다
- 1985년 이후 개방 물결에 힘 입어 한국인 관광 입국자 급 신장
- 홍구공원(도신공원) 30,000㎡
- 도신: 중국 문학 사상가 모택동 스승
- 1933~1936년 상해 혁명에 공헌 한자
- 1959년 75탄신 기념
- 윤봉길의 묘-전시관-도시락폭탄 위치 관광
- 실크공장 쇼핑관광 점심 후 13시 공항으로 출발 예정
- 상해에서 제일 좋은 대학? (상해 복단대학, 상해교통대학)
08:42 상해 임시정부청사 도착
- PDP스크린으로 임시정부 역사방영
- 김구선생 가옥(부엌,부두막,화장실,회의실:이승만,박은식,이상룡,홍진,김구)
- 김구선생 집무실(침실,침대,부인과 큰 아들 사진:폐병사망)
- 집무실 7년 넘게 집무
- 임시정부 최초 태극기 원(홍,청 위치가 다르다)
- 임시정부 집무실 비서 안창호, 신채호 휘호 비치(벽)
- 3층 임시정부 초대 대통령 손병휘 6개월 후 이승만
- 지도 임시정부 주요인사 연대번호 독립선언문 임시정부 선포문
- 각종 사진 1919.4~1932.5역사
- 정당 단체활동: 화폐 임시정부 여권, 옥중 서신, 각종사진,
이봉창의거 사진, 서류, 윤봉길의사 사진, 서신(동아일보)
- 2층 성금 기탁자 명단
- 1층 기념품 판매 진열
09:16 전시관 관람 완료
09:18 차량 탑승 출발
- 마덕로 앞 멀리 보이는 건물(홍콩 신세계 호텔, 앞쪽 시민공원,
상해도심지 황포공원 1,868년 상해 제일 처음 조성,
시민공원 1,950년 조성(진이 시장)
- 중국 4대 미인
서씨:항주 미인(오월) 서기514년
양귀비:당나라 서기 600~900 (당현종 며느리)
황소군:
초선 : 삼국대 미인(나관중)
- 임시정부청사: 로망구 마덕로에 위치
- 홍구공원: 따렌로에 위치
- 상해 비즈니스 거리 중심지:허해구
- 푸동신구 면적 520만 ㎡
- 부유상인 집중 거주
- 육가치 금융거리:상해 중심거리 대표적인 건물
09:35 홍구공원
09:45 ~09:55 매송 기념관 1, 2층 견학
10:00 우천으로 우산속 윤봉길 의사 도시락 투척 장소
현재 꽃 화단조성 되어 있음 :원래의 위치는 20여m 뒤쪽 위치 함
10:04~10:07 버스탑승, 실크공장으로
- 공장으로 가는 도중 오른쪽 아파트 설명:한국인이 가장 많이 거주- 60%는 회사직원
- 아파트에 살다가 돈 많아지면 다른 곳으로 이주
- 상해에서 가장 고 임금 봉급자 40만$
- 능력에 따라 봉급 지급
- 아파트에 위성 안테나 설치된 집은 한국인 거주
10:51~10:53 실크공장 도착
- 실크공장 패션 모델 쇼 관람 : 모델들의 키가 엄청나게 늘씬
- 누에고치로 실크 뽑는 공정 견학
- 1개 누에가 들어 있는 고치와 2개가 한꺼번에 들어 있는 고치
- 실크 이불과 실크 옷 진열 매장
11:30 실크이불 판매
11:50~12:35 점심(실크이불 매장 뒤편 2층 건물)=중국 한식:고추장 최고
12:40~12:47 버스 승차, 공항으로 출발
- 가이드 5박 6일 동안 부족한 점, 이해 요망
- 모든 것 추억으로 간직하시고, 가정에 화목과 사업 번창 하시길 기원 합니다
- 가이드 마지막의 변, 눈물 글썽인다
- 앞으로 더 좋은 여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로 인사 박수
중국여행 일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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