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주 마곡사, 또 가고 싶은 절

절/공주마곡사

by ih2oo 2023. 11. 25. 06:14

본문

지난주 일요일에 갔던 공주 마곡사 사진을 게으른 탓에 이제야 올린다.

일요일도 다니는 9시 50분 산성동 시내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차로 거의 한 시간 걸려서 마곡사에 도착해 보니 주차장에 크고 작은 자동차들이 빼곡할 정도로 만차(滿車)다. 

마곡사 가는 길도 벌써 오가는 사람들로 붐비다. 어디서 왔는지 여러 대의 관광버스도 보였는데 그 버스 승객들 같기도 하고 여하튼 차도 사람도 많은 날이다.

▲공주 마곡사 주차장

마곡사 들어가는 길 가의 나무들은 단풍이 아름답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가을을 충분히 느낄 정도는 된다. 올해 기온이 붉고 샛노란 단풍을 만들기에는 적절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그래도 가을은 가을이다.

▲마곡사의 가을

마곡사 거의 가면 이렇게 큰 바위가 서 있다. 그 앞을 오가는 사람이 작아 보일 정도인 큰 바위에 세계유산 마곡사를 알리는 표지석이다. 공주 마곡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2018년에 등재된 표지석이다. 공주에 마곡사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은 자랑이다.

▲세계유산 마곡사 표지석

절로 가는 길에 해탈문이 있다. 해탈(解脫)의 뜻이 뭔가, 두산백과에 " 불교에서 인간의 속세적()인 모든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되는 상태"라 했다. 절에 올 때마다 탐욕과 분노 그리고 어리석음 등 번뇌로부터 해방되기를 그때마다 바란다. 바로 중생이다.

▲마곡사 해탈문

해탈문 바로 뒤에 천왕문인데 그 앞에 '공주 마곡사 천왕문' 안내문이 있다. 그 천왕문 안에는 동서남북을 수호하는 지국천왕, 광목천왕, 증장천왕, 다문천왕이 모셔져 있다. 그 앞을 보니 '사천왕상 국가보물 지정'이라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공주 마곡사 천왕문은 1984년 5월에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2호로 지정되었다는데 국가보물로 승격되면 그만큼 보물로서의 가치가 높아져 더욱 값진 우리 고장의 문화재이다.

▲마곡사 천왕문

극락교를 건너면 바로 오른쪽에 범종루(梵鐘樓)가 웅장하다. 범종을 걸어두는  곳이 범종루인데 범종루에는 범종을 비롯하여 법고, 목어, 운판 등을 함께 배치하고 있다. 범종은 아침저녁 예불 때 치는 큰 종이란다, 법고는 가르침을 전하는 북이라는 뜻을 가진 아주 큰 북이다. 목어는 나무 물고기 모양인데 물고기의 눈처럼 졸지 않고 정진하라는 뜻이 있다고 한다. 운판은 청동이나 철판에 구름, 달 등의 모양을 새긴 것으로 예불 때 친다.

▲마곡사 범종루

범종루 앞에서 보이는 마곡사의 큰 법당인 대웅보전과 대광보전 그리고 오층석탑이다. 오층석탑 뒤로 대광보전, 그 뒤로 대웅보전이 보인다.

마곡사 오층석탑은 대광보전 앞에 있는 탑으로 보물 제799호이다. 풍마동다보탑이라고도 하며 원나라 영향을 받은 탑으로 한국, 인도, 중국 등 세계에서 3개밖에 없는 귀중한 탑이하고 한다.

▲공주 마곡사

오층석탑이 바로 보이는 마당 끝 쪽에서 오늘의 금쪽같은 정신능 배워간다. 조금씩 떨어지는 감로수 물소리 나는 곳, 바로 물을 담는 바위에 새긴 글자다. 상선약수(上善若水)다. 상선약수의 뜻은 한마디로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라고 설명한다. 물은 온갖 것을 이롭게 하고 다투지 않고 낮은 곳으로 흐른다. 이처럼 물은 좋은 것이다. 물처럼 좋은 것은 없다.

▲마곡사에서 읽는 상선약수

대광보전은 비로자나불이 서쪽에서 동쪽을 향하게 모셔진 훌륭한 전통 목조 건물이다. 비로자나불은 진리 자체를 상징하는 부처님으로 모두 지혜의 길로 이끄는 부처님이다.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대웅보전은 안에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하고 아미타불과 약사불을 협시불로 모셨으며 특이하게 중층 건물로 목조 건축의 아름다운 조형미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안내되어 있다.

대광보전 옆으로 백범당이 있는데 이곳 마곡사는 백범 김구 선생과 인연이 깊은 절이다. 백범 김구(18756~1949) 선생은 임시정부의 주석이고 독립운동의 지도자이다. 명성황후 시해에 분노하여 일본군 장교를 죽이고 복역 중 탈옥하여 이곳 마곡사에서 은거할 때 출가하여 원종이라는 법명으로 잠시 수도하셨던 곳이라고 안내판에 되어 있다.

백범당에는 백범 선생이 평생 좌우명으로 삼았던 서산대사의 선시가 적혀 있는데 그의 휘호란다.

이곳에서 백범 김구 선생의 민족애의 정신을 읽을 수 있다.

▲마곡사 백범당

마곡사에 대한 글은 2023년 11월 22일 충남 도민리포터 글로 승인된 것이 있는데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볼 수 있다.

http://www.chungnam.go.kr/media/mediaMain.do?article_no=MD0002020360&med_action=view&mnu_cd=CNNMENU00009

 

공주 마곡사를 찾는 사람들

공주 마곡사를 찾는 사람들 절에서 배우는 것들

www.chungnam.go.kr

 

 

 

 

 

 

 

 

 

 

 

' > 공주마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 2일, 마곡사  (0) 2023.06.28
공주, 마곡사 다니는 시내버스 운행 시간표  (0) 2023.06.24
마곡사 가는 길  (0) 2023.03.30
마곡사 가는 길  (0) 2023.03.27
마곡사 가는 길  (0) 2022.11.0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