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7일 제5주 차 강의 내용
공주대 관광학부 교수
공주 고도의 관광 활성화 전략
21세기는 여가 사회다.
여가의 효율적 활용과 여가 공포증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찾은 나라
1위-프랑스, 2위-스페인, 3위-미국, 4위-중국, 5위-이탈리아, 6월-영국
일본은 28위, 한국은 35위
우리나라 인천공항에 800만 번째 입국(2010년 11월 29일)
우리나라에 입국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벌써 8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이를 기념해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800만 번째 입국자인 중국인 쑨런저우(孫仁周(Sun, Ren-zhou) 씨에게 화환과 기념품 등을 전달하는 행사를 했습니다.
올해 28살의 그녀는 독일계 BASF사(화학제품회사)의 한국담당 대리이다. 그녀는 지난해 29 일 오전 11시 10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2010.12.31 해외관광객 수 12,468,364명 (35% 상승)
왜 프랑스의 고민인가?
방문객 수는 1위이나, 관광수입은 3위(1위 미국보다 51% 정도뿐
지역이 가진 이미지 홍보가 중요
바위 하나가 숙연한 감동이다. 울룰루는 오스트레일리아(호주) 중부의 사막 한가운데 위치한 산만한 바위다. 울룰루의 높이는 348m, 둘레가 9.4km로 세계에서 가장 큰 바위다.
울룰루는 ‘지구의 배꼽’, ‘세상의 중심’이라는 수식어를 지녔다.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유명세
1995년경 내국인의 해외여행 급증(1989년 해외여행 완전 자유화 이후)
문화적 이미지와 선입견 품고 방문-나름대로 느낌을 지녀야
사람은 이동 본능 있다.
논다-창조적 사고
여가사회-관광
프랑스-이미지가 중요
보존과 건설
앙드레 말로법(1962년), 우리나라 고도보존법(2011년). 프랑스보다 50년 뒤져
디마케팅(Demarketing)~ '흡연은 폐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지나친 음주는 간경화나 간암을 일으킨다'와 같은 담배·술의 경고문구 등이 바로 이 디마케팅 기법이다. 소비자 보호나 환경보호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려 하는 경우이다.
개발 않고 그냥 둬
일본의 여관 중에 낡음의 미학. 여관의 낡은 다이얼식 전화기, 로타리식 TV채널
이미지 극대화-빛 축제, 파리의 백야제. 다양한 음악-어울릴 수 있는 공간 마련
스토리를 음식 한하나에 넣어(임금, 승려 등)
우리는 무령왕과 연결하면?
일본-아스카 분위기 느끼게
공주는 백제 고도를 느끼게-모든 분야에서
공주의 골목에서
보존의 중요성
가 보고 싶은 충동-뭔가 문화적 차이가 있기 때문
축제-문화적 차별성, 몰입, 기호의 변화-지역의 문화요소-차별성
공주의 문화가 다른 곳보다 차별화된 것이 무엇인가?
한옥마을
전주-사람 살고
공주-사람 안 살고
삶의 현장 속으로 끌어들여야
공주 백제권? 공감 안 돼
무령왕, 곰, 백제역사문화
백제 고도의 이미지 창출 공간
현대의 이미지 창출 공간
'모임 > 공주古都아카데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륵사지 유물전시관 (0) | 2011.07.17 |
---|---|
익산 미륵사지 (0) | 2011.07.17 |
공주 고도육성 아카데미 4회 강의내용 (0) | 2011.07.02 |
공주 고도육성 아카데미 3회 강의내용 (0) | 2011.07.02 |
6월 16일 강의 요약 (0) | 2011.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