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책일기

「좋은생각」2024년 11월호를 읽고

ih2oo 2024. 12. 9. 05:37

아름다운 사람들의 밝고 따뜻한 이야기

큰 글씨「좋은생각」 202411월호 표지에 이렇게 씌어있다.

「좋은생각」은 ‘㈜좋은생각사람들’이 펴낸 월간 잡지다.

 

매월 받아보는 「좋은생각」은 나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 지난달에도 그랬고

이달도 많은 걸 깨닫고 느끼게 한 점이 많다. 나에게 많은 공부가 되는 책이다.

 

9, 가까이 있는 누군가 지치고 힘들어 보일 때 다가가 위로를 건네 보면 어떨까. 따뜻한 말이나 행동으로 괴로움을 덜어주거나 슬픔을 달래 준다는 위로의 뜻처럼, 그 사람에게는 무엇보다 큰 힘이 될 테니까.

 

10, 가꾸는 생활, 눈에 보이는 사랑 (임이랑 님-베이시스트, 작가)

어디서 본 적 있는 식물, 검색해 보아도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어서 한 페이지 전체를 스캔했다.

 

17, 순간적으로 촬영한 스냅숏처럼 사실적으로 표현했다.

스냅숏~순간적인 장면을 촬영한 사진. 인물 사진에서는 자연스러운 동작이나 표정을 재빠르게 포착한 사진을 의미한다.(나무위키)

 

19, 창가에는 모과 네 알이 조롱조롱 쌓여 있었다.

조롱조롱~작은 열매 따위가 많이 매달려 있는 모양

 

28, 마당 있는 집을 지으면서 텃밭에 대한 로망이 생겼다.

로망~“그건 내 오랜 로망이야”, “평생, 오랜 기간 꿈꿔왔던 거다”, “그건 오랜 기강 공상 속에서 바랐던 거야

 

복수박~복수박은 수박과는 다른 종류의 열매로, 일반 수박보다는 작지만 당도가 높고 물기가 적어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의 뜻은 '복수(復受)'라는 한자에서 온 것으로, 고생하고 힘들었던 일에 대한 보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오이고추~크고 맵지 않은 고추, 아삭아삭 씹힌다 해서 아삭이고추라고도 한다.

 

36, 천골에 생긴 악성 골육종

천골~척추의 끝부분에 있는 큰 삼각형 모양의 뼈, 상부 척추의 무게를 지지하며 골반으로 분산시켜 무게를 지탱하도록 한다.

골육종~뼈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주로 10대에서 20대 초반의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38, 트라우마~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한 위험하고 해로운 사건 자체에 의한 충격. 즉 정산 상태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극심한 충격이라는 뜻이며, 정신적 외상이라고 말하기도.

 

42, 돈이나 지위는 행복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엄청나 성공을 한 사람이 작은 일에 지속적인 고통을 겪는가 하면, 억울한 일을 당하고도 행복을 잃지 않는 사람도 있다. 행복을 느끼는 건 일종의 자질이나 능력 아닐까?

 

행복의 열쇠는 성공, 재산, 건강 등 외적 요인이 아니라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에 있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와 따뜻한 관계를 맺는 생활이 사람을 행복으로 이끈다.

 

44, 혈암과 콜레스테롤 수치에 신경 쓰는 것보다 타인을 위하고 봉사하는 것이 건강에 훨씬 좋다.

마자렐리 <삶이 고통일 땐 타인을 사랑하는 게 좋다>에서 매일 16분만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타인을 도우면 행복해 진다.’고 단언.

 

16분은 100시간을 365일로 나눈 수치다.

행복이 돈이나 지위, 성공이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제비꽃의 별명~집 주변에 많이 핀다고 문패꽃’, 모양이 씨름할 때의 자세와 같다고 씨름꽃’, ‘장수꽃’, 갓 알에서 깬 병아리 비슷해서 병아리꽃

 

62, 올무~새나 짐승을 잡는 덫이나 함정이나 올가미 또는 사냥용 구덩이

~짐승을 잡기 위해 만든 기구

 

64,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이는 조선 중기의 유학자이자 정치가로 어머니는 뛰어난 예술가 신사임당이에요. 13세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명종 13년에 천도책을 지어 장원으로 급제해요. 이후 아홉 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으로 합격하여 구도장원공이라고 불렸어요.

이이는 선조가 즉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관직에서 물러나 학문에 전념하고자 했어요. 하지만 다시 조정의 부름을 받아 관직을 역임하고 선조에게 제왕학의 지침서인 성학집요를 제출했어요. 이후 병조판서를 지내며 십만 양병설 등의 개혁안을 주장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동인의 탄핵을 받아 관직에서 물러나고 49세의 나이에 생을 마감했어요. 우리나라의 18대 명현(名賢) 가운데 한 명으로 문묘에 배향되어 있어요.

[네이버 지식백과]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 이이 (지식숏폼, 두산백과)

 

81, 야구 선수의 눈 밑

타자들은 눈 아래에 검은 스티커를 붙이거나 물감을 칠하곤 한다. 타자는 투수의 공을 칠 때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는데, 이때는 작은 빛의 반사나 골절도 방해가 될 수 있다.이를 예방하기 위해 눈 밑을 검게 하는 것이다.

 

 

728x90

'자료실 > 책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생각> 1월호  (0) 2025.01.17
「좋은생각」 12월호  (2) 2025.01.05
<좋은생각> 10월호  (0) 2024.11.11
좋은생각, 9월  (4) 2024.11.03
'좋은생각', 2024년 8월  (9) 2024.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