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서울관문사(금불대)

9월 22일 강의 노트

ih2oo 2008. 9. 23. 14:11

2008년 9월 22일 월요일

 

오늘 강의는 모두 불교학 개론이었다.

권기종 교수님의 열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승불교의 특징

  1. 대승불교는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불교이다.

      부파불교는 자리(自利)위주의 불교

  2. 대승불교는 출가(出家)와 재가(在家)를 막론한 불교이다.

      부파불교는 출가중심의 불교

  3. 대승불교는 이행도(易行道)의 불교이다. 즉, 쉽게 수행하는 길, 믿음을 통해서 구제받는 불교이다.

      부파불교는 난행도(難行道) 즉, 어렵게 수행하는 길이다. 바구는 250계, 비구니는 348계

  4. 대승불교에서는 불신론(佛身論)으로 볼 때 구제자로 본다.

      부파불교는 가르치어 안내하는 스승님, 도사(導師)로 본다.

  5. 대승불교는 보살불교이다. 즉 누구나 보살, 부처가 될 수 있다.

     부파불교에서는 누구나  보살, 부처가 될 수 없다.

 

오늘 배운 여러가지(듣고 알게된 것 몇가지)

  1. 보살은 보리살타의 준말이다.

      보리(bodhi) - Roekfdma

      살타(sattva) - 衆生 사람

      그러므로 보살은 깨달으려는 사람이다. 남 녀 구별 없다.

      우리나라에서 깨달으려는 마음이 없는 보통신도를 보살이라 한다.

      대승불교 이전 불교에서는 보살은 오로지 한사람-석가모니 부처님 조기전

  2. 부처(Buddha) 깨달은 사람

      깨달으려는 사람-보살

      깨달으려는 마음-보리심

      열반에 이른 사람-아라한

      나한-아라한에서 아를 뺀 것. 부처님 가르침을 받은 제자

      부처님은 한 분-일불설(부파불교)

      아미타불, 미륵불, 약사여래불, 비로자나불 등 다불설은 대승불교. 대승불교에서 부처가 많아짐 

  3. 본생담(本生譚)-붓다가 되기 전 수많은 생애 동안 윤회를 거듭한 전생의 삶을 기록한 내용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

      전생(본생)-금생(현생)-내생

      바로 전생은 수행자 보살 즉, 석가보살을 말함

 

본생담 (本生譚) 한토막

 

  본생담이란 부처님이 과거생에 여러가지 몸으로 변하여 보살행을 닦을때

  이야기를 우화 형식으로 모은 책입니다.

 

 옛날 인도의 한 왕이 있었는데 사냥을 즐겨 많은 사슴을 잡아 우리에 가두고

 매일 한 마리씩 꺼내 활로 쏘아 죽이곤 하였답니다.

 하루는 우리 안의 사슴 중 우두머리가 우리 매일 죽음의 공포속에서 밤을 지새울 것이 아니라 순번을 정하여 몇일이라도 편하게 지내자고 건의하여 모두 찬성하여 순번을 정하여 자기 차례가 되면 스스로 나가 죽어 갔습니다. 하루 는 자기 차례가 된 사슴이 아주 슬프게 우는 것을 본 다른 사슴들이 물어보자  

 나는 임신을 했는데 내 뱃속에 새끼가 너무 불쌍해서 운다고 하자 맨 꼴찌로 정해진 사슴이 오늘 내가 나가 죽을테니 너는 맨나중에 나가는 동안 새끼를 낳거라 하고 스스로 나가니 왕이 활을 쏘려다가 멈추고 저 사슴은 너무 꽃무늬가 예쁘니 다른 사슴을 내보내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사슴은 몇일 더 살면 무얼 합니까 하면서 오늘 자기가 나오게된 사연을 말하자 왕은 크게 뉘우치고 모든 사슴을 풀어 주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보시(헌금)의 기본 정신입니다. 보시(헌금)을 통해 그 공덕이 자신의 욕심을 이루기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본래의 가르침과는 팔만사천리 거리가 있는것입니다 수십년 절에 다녔는데 부처님께 속았다고 생각된다면 종교의 굴레에서 벗어나는것이 좋을까 생각 됩니다.   http://cafe.daum.net/ssabum13/5iPf/20?docid=13zzv|5iPf|20|20060509094432&q=%BA%BB%BB%FD%B4%E3%20%BB%E7%BD%BF&srchid=CCB13zzv|5iPf|20|20060509094432

 

  4. 이상한 말들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니지. 왜 「~같아요.」

      자기 신랑 한테 「오빠」라고?

 

  5. 석존, 석가세존, 불, 여래, 석가모니..........

      부처님을 이르는 말 10가지

 

  6. 근본교설

     결집(암송한다는 뜻)-경전 편찬 회의-계율과 진리

     계율

 

  7. 삼장(三藏)

      경장-진리에 관한 말씀

      율장-불교도가 지켜야 할 계율

      논장-부처님 말씀을 제자(학자)들이 체계화 시킨 것

   

      삼장법사-현장  서유기(인도 갔다오는 이야기)

      대장경-불교의 모든 경전을 총칭

 

  8. 4아함- 중국 한자

     5닛카야-남쪽

 

  9. 부처님80세 열반 후 100년간은 아무일 없다가 100년 후에 상좌부와 대중부로 갈라져.

      400년 후에 18개로 갈라져, 사후 500년 까지 부파불교

      부파분열-지역, 스님의 성향에 따라

      AD2세기경에 불상 나타남

 

  10. 비구6물

       3의-옷 세벌(가사-대중소)

       1발-밥그릇 한개

       녹랑1-물 걸러 먹는 주머니

       바늘(송곳)한개

 

  11. 인도 여행의 필수품- 정로환과 물티슈

 

  12. 탑돌이의 방향

       왼손 쪽이 탑 바깥 쪽으로 가도록, 즉 시계도는 방향으로 돌아야 한다.

       인도에서 왼손을 불결한 손이니까.

 

  13. 「예수 믿으면 천당가고, 안 믿으면 지옥간다.」는 말 증명하면 1억 준다는 사람

        입시기도는 안한다는 절-반반이니까

 

 

 (서울 관문사 창건 10주년 행사를 앞두고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

 

 (만등 달기 작업 중)

 

 

 

 

 

 

 (서울 금강불교대학 불교학과 초급반 불교학개론 강의에 열중이신 권기종 교수님)

 

 (부처님 열반 후 100년 쯤 뒤에 상좌부와 대중부로 나뉘어지고 400년 후에 다시 19개의 부파로 나뉘어진다)

 

 (비오는 밤에 촬영하여서인지 번뜩이는 점들이 보인다)

 

 

728x90

' > 서울관문사(금불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월 6일 불교학개론  (0) 2008.10.07
9월 29일 불교사 강의 노트  (0) 2008.09.30
9월 19일 철야정진  (0) 2008.09.20
9월8일 불교사  (0) 2008.09.10
9월 8일 불교학개론  (0) 2008.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