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주고등학교 입학식

잔잔한미소/사람들

by ih2oo 2023. 3. 2. 20:42

본문

2023년 3월 2일 오후 2시 공주고등학교 강당 웅비관에서 있었던 2023학년도 입학식에 다녀왔다. 초대받아서도 아니고 학부모 입장도 아닌데도 간 것은 내 막냇동생이 여길 나왔고 내 두 아들도 공주고를 졸업했을 뿐 아니라 1970년 대 내가 살았던 집이 이 동네였고, 공주에서 역사 깊은 인문고등학교로 친구가 이 학교에서 교장으로 정년 퇴직해 여러 가지로 관련이 있고 애착이 가는 학교라 와 보고 싶어서였다.

▲공주고등학교 정문

 

입학식장에 들어서니 마침 김지철 충남교육감의 영상 메시지가 무대 전면에 나오고 있었다.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축하하면서 열심히 노력하라는 내용인 듯하다.

▲축하 인사

 

국민의례는 본교 관악대 반주로 국기에 대한 경례와 애국가 제창, 묵념 순으로 이어졌으며, 학교장의 입학 허가 선언이 있은 후 신입생 대표 선서가 있었다. 그 전의 내빈 소개는 학교운영원장과 총 동창회장을 비롯하여 장학재단 임원들을 소개했다.

▲공주고등학교 관악대

 

▲공주고등학교 입학식에 참석한 내빈
▲공주고등학교 입학식에 참석한 내빈

 

이어서 장학금 기탁이 있었는데 공주고등학교 장학재단에서 7,700만 원과 공주고등학교 총동창회장의 1억 원 장학금이 전달되었다.

▲공주고등학교 장학재단 장학금 기탁

 

▲공주고등학교 총동창회장 장학금 기탁

 

이어서 학교장 훈사가 있었는데 본교 전종현 교장은 신입생들을 환영하면서 앞으로 본교 학교생활의 지침을 설명했는데 특이한 점은 그 내용을 별도 유인물로 배부한 점이다. 훈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신입생과 참석자들에 대한 배려다. 학교장의 모습도 목소리도 멋있는 교장이다. 

1. 큰 꿈을  갖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자.

2. 자기 자신을 가장 존중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자

3. 공주고의 교풍을 자기 것으로 만들자.

▲입학식에서 훈사하는 공주고등학교 교장
▲입학식에서 신입생에게 훈사 하는 공주고등학교 교장

 

내빈 축사에서 본교 운영위원장은 짧고 멋있는 축사와 총동창회장은 100년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본교 학생으로 나의 배움이 사회에 도움이 되게 하려는 마음으로 공부하여 구체적으로 나라와 인류를 위해 노력하자. 부모남께 효도하고 선생님 가르침에 따라 이로운 인간이 되자는 내용의 축사였다.

교직원 소개는 학교장이 교감을 소개하고 교감이 1학년 담임교사를 소개하였다 1학년 담임교사는 8개 반 담임과 학년부장 등 9명이 소개되었다. 입학식이 끝난 후 학교 생활안내와 입학기념사진 촬영이 있을 예정이라고 안내하였다.

▲공주고등학교 교감 선생님
▲공주고등학교 2023학년도 1학년 담임교사

 

입학식 후에 내빈 여러분과 학교장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단합된 모습이라 생각되었다. 강당 입구에 1학년 학급편성 자료를 보았는데 출신 중학교 이름을 정식 명칭 그대로 적은 점이 돋보였다.

▲입학식 후에 모여 기념촬영하는 공주고등학교 선후배

 

▲반 편성 안내

 

식장에서 나오니 건너편 공주시청 앞 태극기가 펄럭이는 모습이고 바로 그 옆의 공주교육대학교와 일락산이 가깝게 보였다.

▲공주고등학교 웅비관에서 보이는 시청 쪽

 

오늘공주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 177명 모두는 100년 전통의 명문, 배움이 즐거운 학교 공주고등하교 학생이 된 것을 축하하며 큰 꿈을 갖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인재가 되기를 바라면서 교정을 다시 봤다.

▲공주고등학교 교훈

 

▲공주고등학교

 

▲나의 배움이 사회에 도움이 되게 하라(공주고등학교 정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