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47

시내버스를 타고

2022년 6월 29일 공주 시내버스를 자주 타는 사람이다. 오늘은 유성 가는 300번 시내버스를 이용했다. 행복 충남 어르신 무료승차 버스를 고맙게 탄다. 산성동 시내버스 터미널에서 현충원역까지도 행복 충남의 덕으로 버스비가 무료다. 공주시 산성동 버스터미널 부근 시내버스 정류자에서 본 전 공산성 부근 성밑 마을이다. 옛날 추억이 어린 곳이다. 공주 시내버스 터미널에는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이 모두 조용하고 차분한 모습이다. 대낮에는 거의 어르신들이다. 공주 시내버스 터미널에 안내된 시내버스 시간표 유성 충남대 행 버스는 6시부터 20시까지 매시 정각에 출발한다. 충남대 정문에서 공주 가는 버스는 7시 20분부터 20시 20분까지는 매시 20분에 출발하고 막차는 21시 정각으로 되어 있다. 대전시내 가..

처음 보는 열매

2022년 6월 30일 보기 힘든 나무 열매입니다. 나도 처음 보는 열매입니다. 신기합니다. 같이 보실까요? 어제는 비바람이 매우 세찼습니다. 우산을 쓰고 정안천 메타세쿼이아 길을 걸었지요. 하루라도 빠지면 안 된다는 나름의 결심으로 걸었는데 비바람 치는 날 괜히 걸었나 싶었습니다. 큰 나무가 센 바람은 막아주겠지 하면서 걸었는데 바짓가랑이가 다 젖고 운동화도 안 젖을 수 있겠어요. 거리가 얼마 안 되니까 참고 걸었지만, 걷는 길은 누구 하나 없는 혼자만의 메타세쿼이아 길이었습니다. 길바닥은 물이 흥건히 고였고 비바람에 꺾인 나뭇가지와 나뭇잎이 발에 밟히는데 발바닥에 콩 같은 것이 있어서 허리 굽혀 자세히 보니 파란 열매더군요 빗물에 젖은 열매 몇 개를 주워 호주머니에 넣고서 사무실 책상에 놓고 자세히 ..

원주 아카데미극장을 보고 느낌

2022년 6월 8일 강원도 원주 아카데미 극장을 가봤습니다. 강원도 원주의 강원감영과 원주 역사박물관 그리고 간현관광지 , 구룡사 등 원주시의 역사 유적 그리고 관광지를 두루 살필 기회였습니다. 공주시 교육삼락회(회장 최창석) 회원 20명이 참여한 현지 연수로 강원도 원주를 택한 이유는 여럿이겠지만, 우리 공주시와 같은 동주(同州) 시이고, 아카데미극장이 공주처럼 있고 또 충청감영이 있던 공주와 같이 강원감영이 이곳 원주에 있었다는 여러 공통점이 있었기 때문 같습니다. 교육계에서 정년 퇴임하고 노년을 가르치는 즐거움, 배우는 즐거움, 봉사하는 즐거움 등 삼락의 즐거움 속에 현직에서의 못다 한 교육 활동을 실천하는 기회를 가진 것입니다. 공주와 원주는 비슷하거나 같은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중 아카데..

정안천 연꽃, 지금이 한창?

2022년 6월 26일 일요일 공주 정안천생태공원 연못 연꽃 구경을 했다. 상은이도 함께 여기저기서 많은 사람이 몰려온 사람들도 보았다. 정안천 연못은 지금이 한창인 듯했다. 주차장엔 많은 차들이 주차됐는데 그 사이에 마실 것을 파는 이동 카페도 보였다. 공주시 종합사회복지관 주차장에 차를 대고 메타세쿼이아 길을 걸었고 주차장 아랫 배미까지 한창 피어난 연꽃들을 보면서 걸었다. 정안천 연못 연꽃은 언제 봐도 소박한 느낌이다. 연꽃이 소박하다는 것은 화려한 것도 아니고 울긋불긋 요란한 게 아니라는 뜻이다. 연못도 듬성듬성 연잎이 불규칙적으로 자란 모습이며 한 곳으로 몰려 핀 연꽃 무더기들이 볼품은 없어도 내가 보기에는 소박하고 꾸밈없고 촌스럽다. 이런 모습이 나는 좋다. 상월에서 와 준 친구와 같이 걸은 ..

조진희 개인전

2022년 6월 22일부터 7월 3일까지 공주문화예술촌에서 열리는 조진희 개인전 '숨결'에 가봤다. 공주시 교동 구 소방서 건물 옆을 지나다 보니 갤러리 공주문화예술촌이다. 건물 벽면을 보니 이것도 예술이다. 전시장 안으로 들어가려 하니 안에서 문이 열린다. 현재 전시 중인 작품의 작가라면서 친절히 안내한다. 숨결이라는 제목으로 현재 작품전시회를 하는 작가 조진희 본인이라면서 내가 묻는 말에 자세히 설명해 준다. 조진희 작가는 목원대학교에서 서양화를 학부와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현재 박사과정에서 조형예술을 공부하고 있는 분으로 2017년부터 총 6회의 개인전과 39회의 기획 및 그룹전을 열었으며 4회의 수상경력을 가진 작가라고 전시회 팸플릿에 소개돼 있다. 작품들이 아크릴화라는 설명에 수채화와 유화와는 다..

어르신 놀이터

2022년 6월 23일 공주시 노인회에서 만든 전국 최초의 어르신 놀이터를 오랜만에 가 본모습이다. 물 온도를 41도 정도로 데워서 족욕할 수 있는 시설도 되어 있고 간단히 할 수 있는 어르신 운동 기구도 여럿 있으며 체조와 공연 등을 할 수 있는 무대와 놀이 공간 등이 갖춰진 이곳 놀이터다. 정자도 있고 그늘도 있는 좋은 놀이터에 놀러 온 어르신은 많지 않았다. 근향정 안내판도 읽어보고 한참을 머문 이곳 놀이터에서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 보완할 점은 없는가? 왜 어르신 놀이터에 사람이 안 올까? 하기야 어린이 놀이터에 항상 어린이가 많은가? 생각하는 하루였다.

원주 구룡사 가는 길

2022년 6월 8일 강원도 원주에 구룡사가 있는데 거길 못 가고 가는 길 도중에 가기를 멈춘 사실이 있습니다. 20명 중 그게 우리 3명 말고 또 2명이 있어서 모두 5명인데 더덕주 한 병을 두 명이 다 못 마시고 남기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가면서 길가의 교통표지판을 공부했으며 공주 마곡사의 데크와 이곳 원주 구룡사 가는 길의 데크를 비교했고 강원도 풍경을 천히 음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언젠가 구룡사를 꼭 보러 올 것입니다.

한국민속극박물관

2022년 6월 25일 공주시 교육삼락회(회장 최창석) 회원 중 19명의 회원이 충청남도 공주시 의당면 돌모루 2길 17-15 (지번 충청남도 공주시 의당면 청룡리 357)에 있는 한국민속극박물관 현장 연수를 실시했다. 의당면행정복지센터 가까운 곳에 있고 주차 시설도 좋아 보였다. 명칭이 한국민속극박물관(관장 심하용)이다. 원래 공주민속극박물관으로 1996년 개관했다가 2008년에 한국민속극박물관으로 이름이 바뀐 것이다. 민속극박물관을 처음 세운 심우성(1934~2018) 선생은 민속학자, 문화재청 감정위원, 사물놀이 명명자, 1인극 배우, 아나운서 등 생전의 업적에 대한 설명을 관장으로부터 들었다. 박물관을 둘러보니 수많은 전시 자료들이 지난 과거 우리들의 생활에 관련된 것들이어서 과거 우리 조상들의 ..

셋이서 연꽃 구경

2022년 6월 23일 제주도 처제와 우리는 정안천 생태공원 연꽃을 구경했다. 아침 7시 55분에 시내버스로 복지관까지, 거기서 내려 메타세쿼이아 길을 , 언덕에서 연못에 핀 연꽃을 감상하였다. 연꽃 핀 연못 사진 찍는 사람 연못에 따라서 이렇게 연잎만 무성한 곳도 있고 많고 적음은 무슨 차인이지? 종자가 다른지, 거름량의 차이이지? 연못 가운데 잡초가 많이 난 것은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 방법은 있을 텐데. 연못가 둑에 난 잡초는 어제 다 제거했는데 무더운 날씨에 수고하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

728x90